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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일 오후 시청 기자회견실에서 박형준 부산시장이 박수영, 조승환, 곽규택 국회의원과 함께 '부산도시철도 부산항선 건설계획'을 발표하고 있다./부산시 제공 |
'부산항선'은 경제적 타당성 부족으로 추진이 어려웠던 '영도선'과 '우암감만선', 북항재개발 구간에 포함된 '씨베이(C-Bay)선' 등 총 3개 노선을 연계 통합하고 건설과 운영의 효율성을 높여 사업성을 확보했다.
이 노선은 영도구 태종대를 시작으로 한국해양대, 중앙역(1호선), 북항재개발지구, 범일역(1호선), 문현역(2호선), 우암동과 감만동, 용호동 입구를 거쳐 경성대·부경대역(2호선)까지 연결된다.
총연장 24.21km의 노선에 41곳의 정거장이 설치되고 총사업비는 7240억원으로 예상된다.
영도, 북항 등 해안선을 따라 운행되는 만큼 차량 시스템은 친환경 수소연료전지 방식의 무가선 노면전차(트램)가 도입될 계획이다.
시는 부산항선 건설을 통해 부산항, 북항재개발지구, 국제여객터미널, 부산역 등을 연결해 해안선을 관광 상품화하고 1호선(범일역)과 2호선(문현역, 경성대부경대역)을 연결해 이동 시간을 단축한다.
주거, 업무, 쇼핑, 의료, 교육, 문화 등 각종 생활시설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15분 도시 패러다임을 정착시킬 계획이다.
정류장 주변 보행환경을 개선하고 자전거, 개인 모빌리티와의 연계를 강화해 사람 중심의 도시를 구축할 방침이다.
부산역, 북항재개발 등과 연계한 대중교통중심개발(TOD) 마스터플랜을 수립해 정거장 중심의 고밀도 복합개발과 보행자 우선 공간 조성을 추진한다.
시는 제2차 부산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2026~2035년)에 반영한 후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할 예정이다.
박형준 시장은 "부산항선은 단순한 교통 기반 시설 확충을 넘어 부산의 미래 성장 동력을 견인하는 핵심 프로젝트가 될 것"이라며 "시민 모두가 어디서나 편리하게 누릴 수 있는 도시철도를 건설해 글로벌 허브도시 부산 실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부산=김성욱 기자 attainuk0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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