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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뽀송 작가의'백억세계'·(중)소만 작가의'스추라익 1932'·(우)만두인 작가의'파운더' 포스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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뽀송·소만·만두인 작가의 자화상 일러스트/제공=소만 작가 |
- 특별전에 참여한 소감이 어떤가요?
▲만두인=처음 참여하는 전시인 만큼 저에게 좋은 자산이 될 것 같아요. 동료 작가들과 함께할 수 있어 영광이었고, 준비 과정에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게다가 이번 전시는 저뿐만 아니라 지망생들에게도 기회를 줄 수 있어 뜻깊었어요.
▲뽀송=작가들이 한자리에 모이기가 쉽지 않은데, 이렇게 모일 수 있어 특별한 시간이었어요. 무엇보다 모아보니 각자의 개성이 돋보여 신기했답니다.
- 이번에 전시된 작가님들의 작품들이 궁금합니다.
▲소만=대표작(봄이와)과 연재작(스추라익 1932)을 전시했어요. 작품 '봄이와'는 웹툰과 책, '스추라익 1932'는 웹툰과 신문에서 어떻게 다른지 보여주고 싶었습니다.
▲만두인='파운더'를 전시했으며, QR코드를 통해 작품을 감상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작품 이미지를 엽서로도 제작해 재미를 더했어요.
▲뽀송=전 '백억세계'의 굿즈를 제작해 전시했습니다. 웹툰은 주로 디지털로 소비되기 때문에, 실물로 독자들에게 선보일 방법을 모색하다 보니 굿즈가 가장 효과적이라고 생각했어요.
- 웹툰 작가를 하게 된 계기가 있었나요?
▲소만=아이를 키우며 육아 만화를 그리다 보니 자연스럽게 웹툰 작가의 길로 들어선 것 같아요. 대학 시절 신문방송학을 전공했지만, 웹툰 작가가 하고 싶어서 다시 학교로 돌아가 시각 디자인을 공부했답니다.
▲뽀송=전 사실 계기랄 게 없이 신의 계시처럼 어릴 때부터 만화가가 꿈이었어요. 커서는 일본으로 유학을 갔다 왔고, 한국으로 돌아와 작가로 데뷔했습니다. 일본에서도 계속 그림을 그릴 수 있었지만, 한국어로 된 웹툰을 연재하는 게 제 목표였거든요.
- 얼마 전(3월 8일) '작가와의 만남'을 열고 독자들과의 소통의 자리가 있었던 것으로 아는데, 어떤 시간이었나요?
▲소만=웹툰 작가 지망생들에게 로드맵에 대한 조언을 주고 싶어서 마련한 자리였어요. 만남을 통해 자신의 미래를 더 나은 방향으로 설계할 기회를 주기 위해 조언을 아끼지 않았답니다. 저는 웹툰 작가의 현실을 강조하며 돈보다는 창작이 주는 기쁨과 가치를 알아야 한다고 말해줬어요.
▲만두인=궁극적으로 웹툰 작가 지망생들에게 도움을 주고 싶어 참석했습니다. 항상 초심을 유지하고, 최선을 다하라고 말함과 동시에 어려운 길임을 강조했어요. 그럼에도 지망생들이 꿈을 놓지 않고, 나아가길 바랍니다.
▲뽀송=독자들이 작가의 삶에 대해 궁금해하는 점을 소통하는 시간이었어요. 제가 어렸을 때, 웹툰 작가의 삶은 어떤지 관심이 많았었거든요. 웹툰 꿈나무들이 주변의 말에 흔들리지 않고, 자신만의 길을 걸어간다면 분명 좋은 일이 있을 것으로 생각해요.
김주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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