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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4년 충청권 CTX 노선안(좌)과 기대효과(우). 수도권 전철 연결 흐름과 청주로 이어지는 충청권 연결안 등 모두 2개 축이 검토되고 있다. 사진=국토부 제공. |
수도권이 대한민국 인구의 절반 이상 점유율을 무기로 그물망 GTX를 구축하고 있을 동안, 세종시 등 지방은 인구 수요란 발목에 잡혀 더딘 흐름을 보이고 있다는 뜻이다.
윤석열 정부는 출범 직후인 2022년 8월 15명의 전담 인력을 구성된 'GTX 추진단(단장 철도국장)'까지 두고, 조속한 추진에 속도를 내왔던 것도 사실이다. 기존 GTX A·B·C 사업 추진팀과 GTX 연장 및 신설 전담 기획팀까지 마련했다.
이는 2024년 GTX A(운정~동탄) 노선 개통으로 첫 결실을 맺었다. C노선(덕정~수원)은 2028년, B노선(송도~마석)은 2030년 개통을 차례로 예고하고 있다. 이어 A~C 노선 연장과 D~F 노선 신설 등도 연속적으로 진행한다. 규모의 경제는 또 다른 노선 신설을 요구하는 지역으로 확대될 조짐도 내보이고 있다.
대한민국의 절반 이상인 수도권 민심을 외면할 수 없는 현실적 단면이나, 이는 역으로 지방소멸 가속화와 국가균형발전 가치를 퇴색시키는 기제로 작용하고 있다.
GTX에 앞서 수면 위에 올라온 세종~대전~충남·북 광역철도가 2034년 완공으로 밀려나 있는 모습만 봐도 그렇다. 인구수가 절대적 지표로 작용하는 '이용 수요'로는 지방의 소도감 있는 광역철도 완공은 요원한 일로 다가오는 게 사실이다.
최민호 세종특별자치시장이 2025년 3월 17일 백원국 국토교통부 2차관을 만나 대전-세종-충북 광역급행철도(CTX) 사업의 원활한 진행을 요청하고 나선 이유도 여기에 있다.
세종시가 행정수도 위상과 함께 확장세를 거듭하고 있고, 인구 증가세에 따른 대전·청주 등 인접 도시 간 교통 수요도 급증하고 있는 점을 십분 고려해달라는 뜻을 담았다.
실제 2027년 대통령 제2집무실과 2031년 국회 세종의사당 이전 등이 몰고 올 전국 단위 이동 수요에 선제적 대응이 필요하다는 절박성도 더했다.
최 시장은 이날 "향후 세종시를 중심으로 한 충청권 교통 상황을 고려하면, 대전-세종-충북 광역급행철도(CTX) 건설이 속도를 내야 하는 상황"이라며 "(올 하반기로 예고한) 민자적격성 조사 통과 등 사업이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해 달라"고 요청했다.
사업계획 수립 과정에서 '노선과 정거장 위치' 등에 지역 주민 의견을 충분히 반영해 줄 것 역시 당부했다. 현재 대림산업 계열사인 DL E&C가 민간 투자 방식을 제안한 상태로, 자칫 민간 수요만이 최우선시된 노선 결정 등의 우려를 염두에 둔 제안이다.
최민호 시장은 "대전-세종-충북 광역급행철도(CTX) 사업이 완료되면 대전, 세종, 충북 등 충청권 주민들의 교통편의가 크게 개선되고 초광역생활권이 형성돼 충청권 메가시티 완성을 가속화할 것"이라며 "행정수도로서 국정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대량수송이 가능하고 정시성이 높은 철도 교통체계의 확립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세종=이희택 기자 press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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