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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북도청 전경 |
그동안 탄핵 정국 속에 중앙정부가 지역 현안에 대한 결정을 미루고 있었지만, 이제는 정국 불확실성이 일부 걷힌 만큼 이에 대한 동력공급을 위해 지역 민관정이 힘을 모아야 한다는 여론이다.
조기대선 과정에서 반드시 관철돼야 할 현안은 먼저 '중부권 거점 청주국제공항 활성화 지원에 관한 특별법'이다.
청주공항의 항공 수요가 폭증하고 있지만, 향후 7차 공항개발 종합계획 반영으로 사업을 추진하더라도 최소 11년 이상이 소요된다. 이 때문에 민간 항공기 전용 활주로 신설을 비롯해 이를 위한 예비 타당성 조사 면제·국가 차원 재정 지원 등의 내용이 담긴 특별법 제정이 절실하다.
충북도는 2025년 정부 추경 편성을 대비한 예산편성 전략을 수립하는 등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도는 내년 9월 개최 예정인 2025영동세계국악엑스 사업과 2027년 개교 목표인 충북AI바이오영재고 예산 확보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국책 사업인 바이오산업도 타격을 입고 있다. 오송첨복단지는 정부주도형인데, 지자체가 운영하는 클러스터와의 경쟁에서도 밀리고 있다. 기업, 대학, 연구기관 및 병원 입지가 유리한 서울, 경기에 인프라가 뒤처지는 것은 물론 비수도권인 대전에 조차 밀리고 있다.
오송첨복단지는 조성 초기부터 오송을 바이오메카로 이끌 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청사진만으로 볼때 구축될 인프라는 글로벌 수준으로 그려졌다. 하지만, 현재의 오송첨복단지는 청사진에 한참 못 미친다는 평가가 나온다.
당초 지난해 12월 대통령 직속 '국가바이오위원회' 출범 예정이었으나 탄핵정국에 따른 무기한 연기돼 바이오 산업 추진동략을 상실했다.
이렇듯 충북도 입장에서는 현안이 뒷전에 밀리는 것을 손 놓고 기다려야 하는 난감한 상황이다.
충북핵심 공약 중 하나인 오송 인공지능(AI) 바이오 영재학교 설립 사업만 하더라도 국비 200억원을 더 확보하지 못하면 목표한 내년 하반기 착공, 2027년 개교가 어렵게 된다.
충북지역의 숙원사업인 청주국제공항 민간 활주로 연장 등의 난제를 대선판을 등에 업고 풀자는 게 골자다.
현재 청주공항 활주로는 군용 길이 2744m×폭 45m, 민군 공동 2744×60m 2본으로 구성됐다. 충청권 4개 광역자치단체는 총사업비 2~3조원이 추산되는 3200m×60m 민간 전용 활주로 신설을 촉구하고 있다. 2744m라는 길이는 최근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가 벌어진 무안국제공항의 활주로(2800m) 보다도 짧다. 국제민간항공기구(ICAO)는 대형 항공기의 안전한 이·착륙을 위해선 최소 3000m 이상의 활주로 길이가 필요하다고 권장하고 있다.
여기에 전액 국비로 추진되는 청주공항 민간활주로 확장 사전 용역비, 스마트그린산단 촉진, 반도체 가스 성능·안전 평가지원센터 구축, 청주 미원~괴산 문광 국도건설 등 4개 사업은 추경에 반드시 반영돼야 한다. 중부내륙연계발전지역 지원에 관한 특별법과 청주공항 민간 활주로 특별법도 임시국회에서 통과돼야 한다.
충북도 관계자는 "현안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하는 한편 부처·국회와의 공감대 형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내년 정부 예산에 반영된 충북 관련 핵심 현안에는 충청내륙고속화도로(1∼4공구) 건설(711억원), 중부고속도로(서청주∼증평) 확장(682억원), 다목적방사광가속기 구축(697억원), 국립소방병원 건립(624억원), 지자체 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1000억원), 글로컬 대학 육성(600억원) 등이 있다.
청주=정태희 기자 chance0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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