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국제공항에는 환전소가 운영되며, 입국 후 현금을 환전할 수 있다. 하지만 공항 환전소는 수수료가 상대적으로 높을 수 있으므로, 더 좋은 환율을 찾기 위해서는 도시 내 은행이나 환전소를 이용하는 것이 좋을 수 있다. 일부 대형 호텔에서도 환전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하는데 공항 환전소와 마찬가지로 수수료가 높을 수 있으므로 다른 옵션을 고려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태국 전역에는 ATM이 널리 분포되어 있으며, 국제 카드를 사용하여 밧을 인출할 수 있다. 일부 은행은 해외 인출에 대해 수수료를 부과할 수 있기 때문에 수수료를 꼭 확인해야 한다. 신용카드는 대부분 사용할 수 있는데 여행 전에 해당 카드사에 문의하여 해외 사용 수수료를 확인하는 것이 좋으며, 태국에서 신용카드로 결제할 때 현지 통화인 밧으로 결제할지 아니면 미국 달러로 결제할지 선택할 수 있다.
신용카드를 사용할 때는 보안에 주의해야 하는데 카드 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하고, 카드 분실이나 도난 시에는 즉시 카드사에 신고하여 추가적인 부정 사용을 방지해야 한다. 일부 작은 상점이나 시장 등에서는 신용카드 사용이 제한될 수 있으므로 현금을 필요한 만큼 준비하는 것이 좋다.
안유정 명예기자 (태국)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