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쓰레기 처리의 난점은 육·해상 발생원 관리가 동시적이어야 하는 데 있다. 하천, 강을 타고 바다로 흘러드는 해양쓰레기가 10년마다 10배씩 늘어난다는 무서운 예측도 나온다. 최근 3년간 서천군이 처리한 양만 8633톤에 이를 정도다. 차단과 수거가 힘든 부유쓰레기는 지역 해양·수산 분야에 피해를 끼치며 원형순환대류를 타고 태평양에 거대 쓰레기 지대를 형성한다. 이를 막으려면 지방해양수산청이나 도(道)의 역할도 증대돼야 할 것이다.
전 지구적인 환경 이슈가 또한 해양쓰레기다. 육상에서 밀려드는 쓰레기의 유입 경로인 하수 및 우수구 통로, 거리 쓰레기 등의 예방정책에서 시작할 사안이기도 하다. 금강 상·하류 모두 정기적 정화활동이 필요함은 물론이다. 염분이 많은 쓰레기는 재활용 확대나 소각상 어려움을 야기시킨다. 사후 수거·처리 위주의 방식에는 한계가 따른다. 일관된 관리체계 구축으로 극복할 문제다.
생태계 파괴는 게다가 어족자원 감소의 주원인이다. 세계자연유산과 람사르습지 등재를 자랑하는 서천갯벌은 해양환경 훼손을 막아야 할 당위성을 더한층 강화한다. 현대화된 차단시설 운영 등에 정부와 충남 전 지역이 힘을 모을 때다. 해양쓰레기 유입량과 기후변화는 긴밀히 상호 연동된다. 세계경제포럼(WEF) 예측보고서에서 바닷속 물고기보다 플라스틱 수가 더 많아질 걸로 지목한 해가 바로 올해, 2025년이다. 해양환경 보전을 위한 아낌없는 정부 지원과 사전예방적인 관리 체계를 주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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