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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홍철 국립한밭대 명예총장 |
공직을 수행할 때, 이러한 폐단을 줄이기 위해서 '공사 간 모임을 반으로 줄이겠다'는 결심을 하고, 관계 업무를 하는 사람들에게 그것이 잘 이행되도록 특별히 당부한 바 있습니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그러한 결단에 박수를 보내는 사람조차도 막상 자신과 관련된 모임의 경우, '우리 모임만큼은 꼭 나와야 한다'는 부탁을 해오기도 합니다. 이성적으로 생각하면 모임의 횟수를 줄여야 한다고 생각하면서도 일상에서는 실천이 잘 안되는 이중성을 확인하는 대목이지요.
아마도 우리나라의 모임 문화는 세계적으로도 가장 활성화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한국의 집단주의 문화와도 관련이 있지요. 우리나라는 전통적으로 집단주의가 강한 사회이기 때문에 개인보다도 가족, 회사, 학교, 지역사회 등 집단의 이익과의 조화를 중요하게 여기고 있습니다. 이렇게 집단주의 문화와 모임 문화는 밀접한 관계가 있지요. 양자는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한국 사회의 특성을 형성해 왔고 그 안에서 개인의 삶과 사회적 관계가 만들어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모임 문화는 긍정적인 측면이 많이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각종 모임을 통해 관계를 돈독히 하며 정서적인 안정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향우회나 동창회 같은 모임을 통해 소속감을 가질 수도 있습니다. 또한 모임으로 맺어진 인맥으로 직장이나 사업에 도움을 받을 수도 있으며, 직장 내의 다양한 모임을 통해 동료 간의 화합과 상하 간 원활한 소통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무엇보다도 공동체 의식을 강화할 수 있다는 사회적 장점을 가지고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에 따른 단점과 부담감도 있지요. 잦은 모임으로 인해 피로감을 느낄 수 있고, 시간과 비용의 부담도 있습니다. 지금은 많이 개선되었지만, 특히 음주 문화와 관련하여 모임에서 음주를 강요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강요된 분위기와 과도한 부담이 있을 수 있고, 직장 내 모임에서는 위계질서가 작용하여 프라이버시 침해나 피곤한 인간관계가 작용할 수도 있습니다.
일본도 한국처럼 다양한 모임 문화가 있습니다. 회식 문화, 동창회, 망년회 등 다양한데, 우리나라와 다른 점은 각종 모임 문화에서 형식과 예절을 중시합니다. 프라이버시를 존중하며 개인 공간을 지키려는 문화가 강하고 술을 마셔도 적당한 선에서 끝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은 긍정적인 측면일 수 있지만, 우리나라에 비해 감정적인 유대감이 약해 모임 문화의 본질이 희석되기도 합니다.
요즘 우리나라의 모임 문화도 많이 개선되고 있지요. 특히 젊은 세대는 개인주의적 성향이 강해지면서 억지스러운 모임이나 강제적인 회식에 대한 거부반응이 커졌습니다. 그래서 자율적인 참여 중심으로 바뀌고 있는 추세입니다. 따라서 모임 문화는 그 장점을 유지하면서 자율성과 개인의 프라이버시를 존중하는 균형이 필요합니다. 무엇보다도 모임 문화는 본인에게 맞는 방식으로 진화되어 참여자 각자가 즐기는 문화가 되어야 하겠지요.
염홍철 국립한밭대 명예총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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