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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주시, 기업 애로처리 전담반 확대 운영<제공=진주시> |
공무원 전담반 운영은 코로나19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기업의 애로사항 청취 및 밀착 지원을 위해 2021년 3월 처음 시행됐다.
진주시 본청 팀장 1인이 3~4개의 제조기업을 분기 1회 이상 방문하는 진주시만의 특수시책이다.
2022년부터 2024년까지 461건의 애로 사항을 접수해 단순상담을 포함한 해결민원 183건, 제도개선과 같은 장기 검토 사항 252건을 처리했다.
그중에서도 산업·농공단지 내 공장 1필지당 1출입구 제한 규제를 완화한 사례는 주목할 만하다.
이를 통해 차량 출입구를 2개소까지 설치 가능하도록 개선됐다.
사봉농공단지 내 200여 명을 수용할 수 있는 공용급식소를 신축해 근로자 복지 향상에 기여한 사례도 있다.
또한 상평산단 기업 폐수처리 비용 이중 부담 문제도 해결했다.
진주시가 환경부와 수차례 협의를 통해 폐수 관로 유지 비용만 부과하는 하수도 사용료 근거(규칙 제정)를 마련했다.
2025년 1월부터 조정 적용해 연간 기업 비용을 11억 원 이상 경감할 수 있게 됐다.
올해 주요 개편 사항은 내실 있는 운영에 중점을 뒀다.
부서별 임의로 전담반을 구성하던 것을 직위별로 담당 기업을 고정으로 매칭했다.
인사이동 시에도 해당 기업 상담관리 내역을 인계하는 방식으로 추진해 공백이 없도록 했다.
궁금한 사항이 있을 때 언제든지 전담 팀장에게 전화할 수 있도록 안내 스티커를 제작했다.
이 스티커를 해당 기업에 부착할 예정이다.
기업 애로 접수창구도 확대한다.
온라인 기업 애로상담 창구(진주시 누리집:분야별정보>기업정보>기업애로상담)를 개설했다.
창업이나 성장단계 기업들이 입주해 있는 진주바이오산업진흥원, 경상국립대 및 한국세라믹기술원 창업보육센터에서도 애로사항을 접수할 수 있다.
상공회의소와 협업해 기업 애로상담을 진행하고, 접수 사안별로 기업 지원반(13개 부서)의 실무협의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필요시 해당 부서 관계자와 기업을 방문해 상담 및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경상남도와 함께 찾아가는 현장 컨설팅 및 기업애로해소 간담회도 오는 4월에 개최할 예정이다.
진주시 관계자는 "답은 현장에 있다고 생각한다"며 "기업과 소통하고 적극 행정을 통해 기업들이 실제 체감하고 도움이 될 수 있는 변화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진주시는 중소기업육성기금 융자지원 등 각종 기업 지원사업들을 시행하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진주시 누리집(분야별정보>기업정보>2025중소기업지원시책)에서 확인할 수 있다.
진주=김정식 기자 hanul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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