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걸음 옮기며 생각해본다. 좋아하는 일을 즐길 때 이웃을 얼마나 배려하는가? 남이 즐기는 일이 불편해지면 얼마나 인내하는가? 배려와 관용이 있기나 한 것일까? 관용은 결과에 대해, 배려는 선행적 측면이 강하다. 배려는 남을 여러 가지로 마음써주며 보살피고 도와주는 것이다. 오상(五常) 중 으뜸인 인(仁)과 만난다. 인은 사람이 두 개의 짐을 지고 있는 모습을 형상화 한 것이다. 남의 짐을 대신 저주는 이타적 행위이다.
관용은 다름이나 잘못 따위를 너그럽게 받아들이거나 인정 또는 용서하는 일이다. 서로 다름을 차별하지 않는다. 넓게 보면, 다른 사람의 인격과 자유권을 인정하는 것으로 현대 사회에서 반드시 필요한 미덕 중 하나이다. 그렇다고, 잘못을 합리화하여 없던 일로 치부하는 것이 관용은 아니다. 법적, 도덕적 문제까지 용서하는 것도 아니다. 잘못을 고쳐 바른길로 안내, 인도 하는 것이다.
배려와 관용이 어디에서 나올까? 춘풍추상(春風秋霜)이란 말이 있다. 대인춘풍 지기추상(待人春風 持己秋霜)의 준말이다. 다른 사람 대할 때는 봄바람처럼 부드럽게, 자기 지키기는 가을 서릿발처럼, 남에게는 너그럽게 자신에게는 엄격하게 하라는 의미다. 2018년 2월 5일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각 비서관실에 고 신영복 교수의 글씨로 된 서액을 선물해 화제가 되었다. 그런데 자신들에겐 지나지게 관대하고 남에게는 냉혹하여, 그것도 인구에 회자되었다.
한편, 언론에 소개되기는 『채근담(菜根譚)』에 나오는 말이라 하였으나, 아둔한 탓인지 찾지 못했다. 뜻을 정리했다는 의미일까? 96장과 168장에 다음과 같은 말이 있다.
"집안사람에게 허물이 있으면 사납게 화내지도 가볍게 보아 넘기지도 말라. 이런 일은 말로서 깨우치기 어려우니, 다른 일을 빌어 비유로서 깨닫게 하라. 오늘 깨닫지 못하면 내일을 기다려 다시 타일러라. 봄바람이 언 땅을 풀고 온기가 얼음장 녹이듯 하라. 그것이 가정을 다스리는 규범이다. (家人有過, 不宜暴怒, 不宜輕棄. 此事難言, 借他事隱諷之. 今日不悟, 俟來日再警之. 如春風解凍, 如和氣消氷, ?是家庭的型範.)"
"다른 사람 잘못은 마땅히 용서해야 하나, 자신의 잘못은 용서하면 안 된다. 나의 괴로움은 마땅히 참아야 하나, 다른 사람 괴로움은 참아서는 안 된다.(人之過誤,宜恕,而在己則不可恕.己之困辱,當忍,而在人則不可忍)"
춘풍추상 방법과 함께 내용을 잘 설명하고 있다. 다시 음미하면, 자신에겐 박절하고 남에게는 후덕하라고 이른다.
자신이 싫다고 남이 즐기는 것을 반대하거나, 자신이 즐기기 위해 남에게 피해를 주는 경우가 있다. 갈등의 요인이다. 이 또한 서로에게 배려와 관용이 필요한 이유다. 행사 하다보면 종종 이의를 제기하는 사람이 있다. 다수의 횡포도 있을 수 있지만, 더 많은 사람이 즐겁다면 이해고 양보해야 하지 않을까? 적정한 선이 애매모호한 것 또한 사실이다. 그럴 때는 처지를 바꾸어서 생각해 보거나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헤아리는 것(易地思之)은 어떨까?
물론, 관용과 배려는 베풀 능력이 있을 때만 유효하다. 능력이 수반되지 않으면 공허한 것이 되고 만다. 능력엔 마음도 포함된다. 분명한 것은 관용과 배려가 복이 되어 돌아온다는 것이다. 관용과 배려로 돌려받기도 하고, 생각지 않은 보상이 따르기도 한다. 받는 것이 문제가 아니다. 무엇보다 자신의 즐거움이 된다. 자신에게 엄격한 사람은 다른 사람에게 온화하고 관대하다.
양동길/시인, 수필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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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동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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