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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째, '스스로 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습관은 어느 곳에서나 강조되는 덕목이지만 학생들의 학교생활에서 더욱 강조된다. 학생들이 아침 등교 후 가장 먼저 해야 하는 일은 무엇일까? 첫째로 '오늘 제출해야 할 것'을 잊지 않고 제출하는 일일 것이다. 학교에서 배부한, 회신이 필요한 가정통신문이나 결석신고서, 현장 체험학습 신청서 등은 정해진 기한이 있으며 이를 늦지 않게 제출하는 모습은 담임 교사에게도 좋은 인상을 심어줄 것이다.
둘째는 '오늘 수업을 준비하는 것'이다. 당일 시간표를 확인하고 필요한 교과서와 준비물을 미리 준비하는 습관은 생활적인 면, 학업적인 면에서 모두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당일 수업하는 과목에 대한 과제물, 지난 시간 학습 내용 등을 한번 확인하는 습관을 지닌다면 금상첨화이다.
아침 습관과 더불어, 수업 시간에 활용한 활동지, 책상 서랍 등을 주기적으로 정리하는 습관을 강조하는 것도 학생의 생활적인 측면에서 큰 도움이 된다. 특히 저학년 학생들은 정리 습관에 대해 미숙한 학생들의 수가 많은 편이다. 특히 학교 수업 시간에 배부하는 여러 활동지에 대한 정리가 잘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활동지의 정리는 A4 클리어 파일보다는 아코디언 파일이 더 유리하다. 아코디언 파일을 과목별로 라벨링 하여 철하면 보관도 쉽고, 이후에 원하는 활동지를 찾는 것도 수월하다.
셋째는 '부모의 관심'이다. 당연히 세상 모든 부모가 학생에게 많은 관심이 있겠지만, 한 가지를 강조하고 싶다. 바로 '학생의 책가방 열어보기'이다. 사소한 일인 것처럼 보이지만 학생에게는 부모가 나의 학교생활에 관심이 있음을 느끼게 되는 중요한 일이라 생각한다. 어떤 교과서로 어떤 수업을 했는지, 어떤 것에 관심이 있는지, 챙겨줘야 하는 것은 무엇인지 모두 확인하고 자녀와 소통할 수 있는 창구가 이 책가방이라고 생각한다.
마지막은 '다양한 경험'을 쌓는 것이다. 초등학교 시기는 그 어느 것보다도 경험이 재산이 되는 중요한 시기이다. 특히나 초등학교 시기에는 '직접 경험'이 중요한 시기라 생각한다. 안타깝게도 학년이 올라가고 학교급이 올라갈수록 직접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와 시간은 점점 부족해진다. 초등학교 시기 경험은 이후 학업의 토대가 되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성하는 중요한 토대가 될 것이다.
초등학교 시기의 경험은 이후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학생과 학부모가 함께 노력하여 성공적인 학교생활을 시작할 수 있기를 바란다.
가양초등학교 김동범 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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