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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교육청 전경 |
5일 대전교육청에 따르면 고교학점제 전면시행 때 학생들의 다양한 학습 선택권을 보장하기 위해 공동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고교학점제는 기존 성적 중심의 진학 지도에서 학생들의 진로와 적성에 맞춘 학업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이다. 학생들은 자신이 원하는 과목을 선택해 수업의 3분의 2 이상 출석, 학업성취율은 40% 이상 달성해야 이수한 것으로 인정되며 3년간 총 192학점을 이수해야 졸업이 가능하다. 다만 고교학점제 운영 때 개별 학교에서 모든 과목을 개설하는 것은 여건상 불가하기 때문에 공동교육과정을 통해 한정적인 상황에 대응하고 있다.
대전교육청은 특정 과목을 개설한 학교로 직접 이동해 수업을 듣는 학교 간 연계 과정, 원격 수업을 통해 온라인으로 수강하는 온라인 학교, 지역 대학교와 연계한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 등을 운영하고 있다.
공동교육과정은 특정 학교에서 개설되지 않은 과목을 인근 학교, 유관기관과 연계해 강좌를 개설하는 방식으로 학생들은 원하는 과목을 듣기 위해 외부로 이동해야 한다. 학생들의 학습 선택권을 확대하는 장점과 동시에 외부 이동 중 발생할 수 있는 안전 문제가 우려되고 있다.
그러나 학생들의 이동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에 대해 대전교육청의 대책은 미비하다. 학생들이 수업에 참여하기 위해 일과시간 이후 별도의 차량지원 없이 대중교통을 이용해 자율적으로 이동해야 하는 상황인데 이동 중 발생할 수 있는 사고에 대비하기 위해 마련한 대책은 사전교육뿐이다. 대전교육청은 2~3년간 시범운영을 지속해왔지만 이러한 문제는 해소하지 못한 것이다.
대전교육청은 학생들이 참여하는 수업이 각기 달라 일정한 이동 경로나 시간대를 설정하기 어렵기 때문에 차량 대절 등의 지원 방안을 마련은 불가하다는 입장이다.
현재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전 안전교육을 강화하는 것과 온라인 수업을 운영하는 방법밖에 없다. 그러나 교육의 효율성이나 수업 진행방식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비대면 교육은 권장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전교육청 관계자는 "학생들이 공동교육과정에 참여할 때 보통 오후 5~6시에 이동하는데 학생들이 이동하는 곳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일괄적으로 통제할 수 있는 상태는 아니다"라며 "참여하는 학생들도 많기 때문에 학교 차원에서 이동 수단을 지원할 수도 없어 안전 지도하는 것밖에 방법이 없다"고 말했다.
오현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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