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홍성군청 |
25일 군 관계자에 따르면, 이는 도내 군 단위로는 유일하며 전국적으로도 드문 성과로 평가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행정안전부가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이번 평가는 자치단체의 자율적 혁신역량 강화와 주민 체감형 혁신성과 창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홍성군은 이번 평가에서 기관장의 혁신 리더십과 국제교류, 사회적 약자 보호, 공공·민간 협력을 통한 주민 서비스 개선, 유연한 조직문화 조성, 디지털 시대 대응 등 다양한 분야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구체적인 혁신 사례로는 전국 최초로 시행된 장애인 대상 색채 기준 컬러 유니버셜 디자인, 발달지연 아동통합서비스 신설, 이동 군수실 운영 등이 꼽혔다.
또한 청렴한 조직문화 진단 및 개선, 디지털 플랫폼 정부 구현, 카이스트 모빌리티 개소, 신청사 배치 자체 모듈 구현 등의 사업도 주목받았다.
이용록 홍성군수는 "6년 연속 혁신평가 우수기관 선정은 군민 행복과 지역발전을 위해 끊임없이 도전한 공직자들의 결실"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또한 "올해도 안주하지 않고 부서간 협업과 민관 거버넼스 체계를 강화하는 등 주마가편의 자세로 혁신과 창의 역량을 총결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홍성군의 이번 성과는 지방자치단체의 혁신 노력이 지속적으로 이어질 때 얻을 수 있는 결과를 보여주는 사례로, 타 지자체들에게도 귀감이 될 것으로 보인다.
홍성=김재수 기자 kjs0328@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