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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1월 시작된 연구용역은 증평인삼의 역사와 활용 가치를 기반으로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한편 페스티벌 기획, 특화 먹거리 개발을 통해 소비 저변 확대를 위한 것이다.
연구 과정에서는 전국 지자체 및 해외 대표 농특산물을 활용한 페스티벌 성공사례를 조사하고 증평인삼만의 독창적인 브랜드 스토리를 구축하는 방안이 논의됐다.
이에 이날 보고회에서는 증평인삼의 역사와 문화를 담은 페스티벌, 인삼 활용 먹거리, 인삼문화타운, 34플러스센터 활성화 방안 등이 제시됐다.
특히 인삼 대중화를 가로막는 비싼 가격, 쓴맛, 섭취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초콜릿, 젤리, 푸딩, 커피 등 다양한 제품과 접목해 쓴맛을 줄이고 영양 성분을 극대화하는 방안이 논의됐다.
이재영 군수는 "이번 연구용역 결과물을 토대로 증평인삼의 대중화를 통한 증평인삼의 브랜드 가치를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증평군은 2021년부터 충북인삼농협과 증평인삼을 원물로 홍삼초콜릿 등 3종의 제품을 개발하고 이를 관내 학교급식 간식으로 납품해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군은 이러한 경험을 살려 단순한 인삼 생산을 넘어 제품 추가 개발 및 즐기고 체험할 수 있는 페스티벌까지 영역을 확대해 '인삼문화의 도시'로 도약을 위해 이번 연구용역을 진행한 것이다. 증평=박용훈 기자 jd3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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