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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철도공사 사옥 전경. 사진제공은 한국철도공사 |
코레일의 '저출생 극복' 대표 상품으로는 '다자녀 할인'과 '맘편한 코레일'이 있다. 자녀가 많은 가족이 함께 KTX를 이용할 때 운임 할인을 지원하는 '다자녀 할인'은 지난해 이용객이 20만 7000여 명으로 전년 대비 두 배 가까운 9만 4000여 명이 늘었다.
이는 2015년 할인 제도 도입 이후 ▲자녀 연령 상향(18→25세) 조정 ▲자녀 수(3→2명) 완화 ▲자녀 3명 이상의 경우 어른운임 할인율 확대(30→50%) 등 지원 대상을 지속적으로 넓혀온 결과다.
이와 함께 임산부에게 열차 운임을 40% 할인하는 '맘편한 코레일' 이용객도 도입 이후 10년 만에 지난해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2023년 8만 3000여 명에서 지난해 19만 6000여 명으로 두 배 이상 증가했다.
지난해 기존 KTX 특실 좌석을 일반실 가격에 이용할 수 있는 무료 업그레이드 혜택을 포함해, 임산부와 동반인 1명이 KTX, ITX-새마을, 무궁화호 등 열차의 일반실 운임까지 40% 할인받을 수 있도록 확대하면서 이용자가 하루 평균 300명에서 1254명으로 4배 이상 늘었다.
이에 코레일은 올 하반기 KTX와 일반열차 등에 임산부를 위한 지정 좌석제를 신규 도입할 예정이다. 특정 시점까지 임산부만 구매할 수 있게 하는 할인 좌석으로, 주말 등 열차 수요가 높은 시간대에도 좌석 예매 부담을 덜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코레일 관계자는 "앞으로도 임산부, 다자녀 가족에 대한 열차 이용 혜택을 지속적으로 늘리면서 정부 및 유관기관과도 적극 협력해 저출생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다자녀 행복'과 '맘편한 코레일'은 정부24 홈페이지의 원스톱서비스 메뉴에서 편리하게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다.
이상문 기자 ubot1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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