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고마곰과 공주'는 지역 설화인 고마곰 설화와 무령왕의 유물, 공산성 등 지역 문화유산을 재해석하여 제작된 마스코트로, '고마곰'은 무령왕의 환두대도와 금제관식을, '공주'는 공산성을 모티브로 개발됐다.
시를 대표하는 브랜드인 CI, BI, 마스코트는 2015년에 제작됐는데, 170여 개의 응용 이미지가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으며, 당시 브랜드와 관련된 18개류의 상표를 등록했다.
이후 시는 마스코트 상품 판매 활성화를 위한 정책의 일환으로 지난 2023년 5월 '공주시 마스코트를 활용한 상품의 개발 및 판매·유통에 관한 조례'를 제정했다.
또, 마스코트 이미지 사용 신청 증가에 따른 미비점을 보완하고 저작권 문제를 사전에 대비하기 위해 추가 상표 출원을 추진했으며, 이번에 '고마곰과 공주' 문자상표 11개 종류와 마스코트 6개 종류를 추가로 등록했다.
이에 따라 '고마곰과 공주' 관련 CI, BI, 마스코트 상표 출원은 총 35개 종류로 늘었으며, 특허 유효기간은 10년으로 2035년 2월 3일까지이다.
한편, 공주시 마스코트 '고마곰과 공주'는 축제와 행사 현장에서 탈인형 활동을 통해 친근한 이미지를 전달하고 있다.
특히, 페이스북, 블로그, 인스타그램 등 7종의 채널을 통해 공주시정 홍보 및 공주시 브랜드를 알리는 데 적극 나서고 있다.
염성분 홍보미디어실장은 "공주시의 마스코트인 '고마곰과 공주'를 활용한 다양한 콘텐츠 개발에도 주력하여 공주시의 브랜드 경쟁력을 높이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공주=박종구 기자 pjk0066@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