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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박정현 의원(대전대덕)과 최충규 대덕구청장 |
국민의힘 소속 최충규 대전 대덕구청장은 이날 성명에서 "대덕의 미래를 열어갈 대전조차장 이전 및 재개발 사업이 마침내 현실이 돼 본격 추진된다"면서 "대덕의 50년 숙원(宿願)이 마침내 해결점을 찾아 감개무량하다"며 환영했다.
이어 "특히, 대전시가 제안한 '상부 데크화'를 중심으로 한 입체화 개발 방식이 사업 선정에 결정적 요인이 된 것 같다"며 "적극 이끌어주신 이장우 대전시장을 비롯해 관계 직원분들께 감사 드린다"고 강조했다.
최 청장은 그러면서 "이번 사업 추진으로 동서 단절 문제 극복은 물론 새로운 경제 거점 형성 등 대덕의 성장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대덕의 발전과 지역경쟁력을 강화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보탰다.
더불어민주당 박정현 의원(대전대덕)도 기대감을 감추지 않았다.
그는 "제22 대 총선에서 충청권 핵심성장거점 도시 공약으로 동서를 연결하는 철도 지하화를 추진, 대전조차장을 랜드마크로 조성하겠다고 약속했다"며 "이를 위해 국토교통부 및 대전시와 긴밀히 협조해 좋은 성과를 내 기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또 "대전조차장 개발사업은 1조 4천억 원이 투입되는 대규모 사업으로 도심 내 신성장 거점조성을 위해 조차장 기능을 신탄진 인근으로 이전하고 이렇게 확보된 약 38㎡ 규모 부지를 고밀도 복합개발 하는 사업으로 대전 지역경제 활성화의 마중물이 되길 바란다"고 설명했다.
박 의원은 다만, "철도 지하화 사업에 투입되는 중앙정부 재정은 0원으로 우려되는 점은 지방정부의 부담"이라며 "정부와 대전시는 개발이익은 소수가 누리고 시민은 부담만 지는 졸속 추진이 되지 않도록 각별히 신경 써주길 바란다"고 당부하기도 했다.
한편, 정부는 지난 19일 철도 지하화 통합개발 선도사업 후보지로 대전, 경기 안산, 부산 등 3개 도시를 최종 확정, 발표했다. 이번 철도 지하화 사업은 2035년 완료를 목표로 4조 3000억 원의 예산이 투입될 예정이다.
대전시는 지난해 10월 국토교통부에 제출한 개발 제안서에 대전조차장을 대전철도차량정비단(대덕구 평촌동) 인근으로 이전한 후 기존 부지(대덕구 읍내동 426일원)를 개발, 선로를 입체화해 청년 창업 지구, 빅테크, 미디어 등 IT 관련 특화지구 등을 구상한다는 계획이다.
강제일 기자 kangje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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