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시민들은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맥도날드 바라기를 표현하고 있다. 사진=김재형 의원실 제공. |
시 출범 이후 14년째 입점하지 못한 '맥도날드(일명 맥날)'를 두고 광역자치단체에서 이색적인 광경이 펼쳐지고 있는 셈이다. 작은 시·군에서도 찾아볼 수 있는 프랜차이즈점인데, 맥도날드가 없는 유일한 광역시·도인 것도 사실이다.
시민들이 수년째 온라인 커뮤니티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이 같은 희망사항을 표현하자, 정치권도, 행정기관도 방법 찾기를 지속해왔던 게 사실이다.
지난해 하반기 세종시 1호 맥도날드가 입점 가능성을 높이기도 했다. 대평동 비알티(BRT) 주차장 용지로 진출 가능성을 타진했으나 '건물 높이(5층 이상)와 드라이브 스루(설계 불가능)' 등의 문제에 걸려 다음 행선지로 시선을 돌리게 됐다.
시 관계자는 "맥도날드가 계속적으로 세종시를 노크하고 있으나 (신도심의) 비싼 임대료에 발목이 잡혀 있다"라며 "스타벅스나 버거킹 DT(드라이브스루)점과 같은 형태로 구상하며, 새로운 입지를 모색하고 있다. 시 차원에서도 시민 바람을 담아 대안 입지 찾기를 지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재형(고운동) 시의원도 2022년 공약에 맥도날드 등의 기능 유치를 내걸며, 꾸준한 관심을 보여왔다. 당시 지역구 중·고교 학생들과 간담회 속에서 힌트를 얻었다.
그는 "맥도날드 유치는 단순한 글로벌 프랜차이즈 하나가 아닌, 그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라며 "세종시가 도시다운 면모를 갖추는 과정의 일부이자 변화의 물꼬를 트는 중요한 출발점이 될 수 있다. 2월 19일 맥도날드 본사와 간담회를 추진하는 등 의회 차원의 노력을 강화하겠다"라고 약속했다
하지만 간담회 이후 대안이 갑작스레 모색될 수 있을 지는 미지수다.
세종시가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주거 인구 증가 지역 ▲교통 통행량이 많은 지역이란 기본 요건을 갖추고 있으나, 광역시 기준 최소 300평 이상의 대지면적과 차량의 진·출입 및 접근성 용이, 도로변에 위치해 가시성 좋은 입지 조건에 수반되는 비용이 가장 큰 걸림돌이다. 사업자가 토지와 건물을 마련하고, 맥도날드가 임대해 들어가는 방식에서 양측간 요구사항도 맞아 떨어져야 한다.
이를 두고 시민사회 일각에선 이미 '버거 전문점'은 많은데, '맥도날드에 특혜를 주려는 시도 아니냐'는 곱잖은 시각을 내보이고 있다.
실제 세종시 신도심에는 맘스터치와 버거킹, 롯데리아, KFC, 뉴욕버거, 비스트로버거, 너드버거클럽, 벤티버거, 노브랜드버거, 번페티번, 프랭크, 왓더버거 등의 숱한 프랜차이즈 업체들이 즐비해 있다. 결국 '왜 시의회까지 나서 맥도날드에 집착하는가'란 의문부호를 달고 있다. 뉴욕의 쉐이크쉑과 GTS, 프레디, 르브리크 등 또 다른 인기 프랜차이즈 유치에는 아무런 말이 없는 데 대한 문제도 제기했다.
![]() |
김재형 시의원은 2월 14일 본회의를 통해 이와 관련한 5분 발언에 나섰다. 사진=시의회 제공. |
한편, 커피 전문점 스타벅스는 신세계의 공격적인 진출 전략에 따라 신도심에만 14개 지점을 오픈한 데 이어, 올해 나성동 예술의전당 앞 15호점 오픈을 앞두고 있다.
세종=이희택 기자 press2006@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