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후 저 《불멸의 제왕들》 3부 지혜 편에 의하면 "일반 백성들의 입장에서는 당 태종 이세민(李世民)의 '정관의 치(貞觀之治)', 측천무후(測天武后)의 '무주의 치(武周之治)', 당 현종의 '개원의 치(開元之治)'로 이어지는 1세기 남짓한 기간이 중국 역사상 가장 융성했던 황금시대였다."고 한다. 정관, 측전, 무주는 연호이다. 태평성대로 치부된다.
완벽하지는 않지만 태평성대로 볼 만한 시기는 셋 모두 길지 않다. 그나마 백성입장에서 이고, 권력자 사이에서는 극렬한 권력 투쟁과 피비린내 나는 숙청이 이어진다. 비정상적 수단으로 권력을 장악했다는 말이다. 이세민은 지용덕(智勇德)을 겸비한 명장으로 당나라 최고의 개국공신이다. 2천년 중국 왕조사에서 최고의 현군으로 꼽히지만, 이른바 '현무문 정변'으로 형과 아우를 살해하여 효수하고, 두 달 후 선왕 이연으로부터 양위 받는다. 측천무후는 이세민의 후손 대부분을 살해했을 뿐만 아니라, 권력 찬탈과 유지를 위해 자기의 친자도 차례로 살해 한다. 6대 황제인 현종 이융기(李隆基)는 반란을 일으켜 할머니의 무씨 가문 일파와 어머니 위씨 가문 일파 대부분을 참살하고 아버지를 황위에 복귀시킨다. 적장자가 아니었으나 형의 양보로 황태자가 되었으며, 즉위하자마자 고모 태평공주와 권력다툼 하여 그를 숙청한다. 정통성에 하자가 있을 뿐만 아니라, 전쟁도 종종 벌인다.
실질적인 태평성대였는지 의문도 의문이지만, 존속 살해 같은 권력다툼과 폭정에 관계없이 업적으로만 평가해야 하는지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좀 더 자세히 들여다보면, 정통성 논란의 극복이나 비위를 막기 위해 선정을 베푼 측면도 있다.
성군이라는 당태종의 치세가 후세에 귀감이 되어 동아시아 제왕학의 교과서로 꼽힌다. 당태종의 실록에서 뽑아 만든《정관정요》는 신하와 나눈 일종의 정치대담집이다. 책에 등장하는 이세민의 신하가 45명에 이른다. 그 중 가장 아꼈던 신하가 위징(魏徵)이라 읽힌다. 눈에 띄는 대목이 있다. 위징이 죽자, 거울 하나를 잃었다며 탄식한 말이다.
"구리로 거울삼아 의관을 바로잡고, 옛일을 거울삼아 흥망성쇠를 알 게 되며, 다른 사람을 거울삼아 득실을 안다.(以銅爲鑑 可正依冠 以古爲鑑 可知興替 以人爲鑑 可明得失" 3개의 거울을 제시하고 있다. 그 3개의 거울 중에 하나를 잃었다며 한탄한 것이다. 하나는 우리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거울이다. 용모 살피는데 사용하지만, 숨은 뜻은 자신의 마음을 살피는 것이다. 성찰이다. 두 번째 거울은 지난 일을 살피는 것이다. 역사의 거울이다. 온고지신(溫故知新)과 비슷하다. 역사로 미래를 준비한다. 세 번째 거울은 다른 사람이다. 이웃이 모두 스승이란 의미다. 좋은 것은 본 받아 배우고, 나쁜 것은 고쳐서 배울 일이다. 역사의 거울은 시공을 초월한 다른 사람을, 이웃은 사람 뿐 아니라 자연이라 볼 수도 있겠다. 늘 강조해왔듯 우리는 자연, 사람, 자신과의 만남에서 배움을 얻는다. 세 가지 거울에 늘 비춰봄으로서 바르게 갈 수 있다.
때때로 거울보고 외모 단장은 해도, 마음은 비춰보지 않는다. 다른 사람 비난은 해도 자신을 돌아보진 않는다. 패망의 역사는 강조하면서 미래는 준비하지 않는다. 태평성대를 비춰봐야 할 것 아닌가? 맹목적으로 그저 짖어대지나 않는지 거울에 비춰볼 일이다.
걸견폐요(桀犬吠堯)라는 사자성어가 있다. 《史記》<회음후편(淮陰侯篇)>에 나오는 "도척(盜?)의 개가 요임금을 보고 짖는다(?之狗吠堯)"는 말이 후세에 바뀐 것이다. 직역하면 하나라의 폭군 걸왕의 개가 성군인 요임금을 보고 짖는다는 것이다. 요임금이 어질지 않아서가 아니라 개는 주인이 아니면 짖는다. 선악에 관계없이 강한 충성심을 보여, 상대가 아무리 훌륭하고 바르더라도 주인 위해 개는 막무가내 짖기도 한다.
양동길/시인, 수필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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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동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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