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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사 시 사후환경영향조사 조사지점 위치도. 사진=대전시 제공. |
이번 조사는 환경 피해를 줄이기 위한 대책을 마련하는 데 목적이 있으며, 이미 적격판정을 받은 22개 업체만 입찰에 참여할 수 있어 이목이 집중된다.
10일 조달청 나라장터 국가종합전자조달에 따르면, 대전시는 7일 대전도시철도 2호선 건설사업 사후환경영향조사를 위한 입찰 공고를 냈다. 이번 입찰은 12일 오전 10시 전자입찰로 진행되며 14일 오전 10시에 마감된다. 개찰은 14일 오전 11시에 이뤄지며, 입찰참가자격등록과 공동수급협정서는 마감 전날인 13일 오후 6시까지 제출해야 한다.
사업은 27억 2940만 원의 예산으로 84개월(2520일)간 진행된다. 공사 시 48개월, 준공 후 36개월인데, 공사 기간 변경이나 기타 사유가 발생할 경우 대전시와 협의해 조정할 수 있다는 게 시 관계자의 설명이다.
이 사업은 앞서 1월 10일 PQ 심사신청기한을 진행했다. PQ(Pre-Qualification) 심사는 입찰자의 시공능력을 파악해 입찰참가자격을 입찰 전에 심사하는 제도로, 경영상태심사를 통과한 업체에 대해 공사수행능력 평가를 실시한다. 이번 사업에서는 추정가격이 10억 원 이상인 PQ 대상 기술용역 평가 기준을 적용했다.
이미 적격판정을 받은 22개 업체만 참여할 수 있는 이번 입찰에는 건화, 경동엔지니어링, 경호엔지니어링, 경화엔지니어링, 다산컨설턴트, 도화엔지니어링, 동명기술공단, 동부엔지니링, 동성엔지니어링, 동아기술공사, 동일기술공사, 동해종합기술공사, 대영엔지니어링, 삼안, 서영엔지니어링, 세광종합기술단, 신성엔지니어링, 유신, 이산, 한국종합기술, 한맥기술, 홍익기술단 등이 대상이다. 이들 업체 중 입찰에 투찰하지 않으면, 재공고가 이루어지더라도 향후 입찰에 참여할 수 없다.
해당 사업은 대전도시철도 2호선 총연장 38.8㎞(본선 33.9㎞, 지선 4.9㎞), 본선 41개소 (환승 10개소), 지선 4개소 등 총 45개소와 차량기지 1개소 규모다. 즉, 대전도시철도 2호선 건설사업 전체라 할 수 있다.
용역업체는 사후환경영향조사계획을 수립하고, 환경피해 민원 발생 시 원인분석과 저감 대책을 마련한다. 또 환경영향저감대책 이행 여부를 파악하고 협의 기준 초과 시 대책을 수립하며, 협의 내용을 관리하는 역할을 한다.
구체적으로 보면, 사업노선과 주변 지역 조사를 통해 공사 및 운영 시 대기환경기준 준수 여부, 동·식물상 현황, 오수처리시설, 하천 현황, 지하수위 강하 발생 여부, 특정토양오염관리대상 시설(주유소), 진동·소음 환경목표기준 준수 여부 등을 파악하고 조치한다.
시 관계자는 "대전도시철도 2호선 건설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환경영향평가서에 제시된 저감방안이 적절하게 실시되고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한 용역"이라며 "예기치 못한 상황이 발생할 경우 대책을 수립해 착오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훈희 기자 chh79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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