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홍석환 대표 |
과장이지만, 부장보다 높은 직무 역량을 보유한 직원도 있다. 인성(품성)은 일에 임하는 긍정적 마음가짐과 자세이다. 협업, 배려와 동기부여, 실행력, 함께 일할 수 있는 신뢰를 주는가 살필 수 있다. 올바른 인성과 높은 직무 전문성을 갖추고, 지속 성과를 창출하면 인정을 받고 좋은 평가를 받을 것이다.
하지만, 직책 승진을 하는 것은 다른 차원이다. 영업 팀 팀장 자리가 공석이다. 팀원 중 누구를 팀장으로 선임할 것인가? 1순위는 업적, 직무 역량, 인성이 좋은 팀원일 것이다. 하지만, 직책 승진의 경우, 여러 가지를 고려해야 한다.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점은 영업 팀장으로 팀워크와 성과 창출을 할 조건이다. 팀원들과의 성상, 외부 이해 관계자와의 관계, 영업을 보는 관점, 팀장으로의 자질을 살펴야 한다.
성과와 역량 모두 중요하다. 하지만, 직책 승진 시 반드시 알아야 할 점은 팀원으로서 성과와 역량이 아닌, 팀장으로서 성과와 역량이다. 팀원으로 잘했다고 팀장이 되어 잘할 것이라는 생각은 버려야 한다. 잘하는 팀장의 기준을 갖고 대상자를 사전 육성하고 심사해 선정해야 한다. 기왕이면, 성과보다는 인성에 좀 더 높은 비중을 주고 싶다. 성과는 알려줘 높일 수 있지만, 인성은 쉽지 바뀌지 않기 때문이다.
/홍석환 대표(홍석환의 HR전략 컨설팅)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