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아오는 차 안에서 유리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되었다. 유리는 비결정질로 유연성이 거의 없어 깨지기 쉽다. 너무 잘 깨지다 보니 깨지는 것의 상징으로 쓰일 정도다. 투명한 고체로 빛은 투과시키나, 수분과 공기는 투과시키지 않는다. 이런 특성 때문에 우리 생활 곳곳에 널리 활용된다. 한쪽 면에 은으로 도금 하면 거울이 된다. 사물을 비춰볼 수 있다. 물론 자신도 비춰 볼 수 있다.
유리거울 이전에는 석경, 은경, 동경, 백동경이 사용되었다. 유리같이 선명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때가 묻으면 잘 닦이지 않아. 잘 보이라고 매일 닦았다. 거울 닦듯, 마음 닦으라는 말은 수행자의 금언이다.
명경대는 불교에 등장하는 거울이다. 중생이 죽어 저승에 가면 생전업보를 심판 받는다 한다. 49일까지 칠일 단위와 백일 되는 날, 소상, 대상 때 시왕에게 차례로 선악업(善惡業)을 판단 받아 미래가 결정된다. 시왕의 5번째 왕이 염라대왕이다. 염라대왕전에 가면 명경대 앞에 서게 된다. 생전의 모든 행실이 나타난다. 아무리 재주가 좋아도 숨길 수 없다. 믿고 안 믿고는 뒤로하고 명경대에 주목하자. 자신 외에 무언가가 늘 지켜보고 있다.
업보는 세상 탓이 아니다. 스스로 지은 만큼 돌려받는 것이다. 물은 항상 낮은 곳으로 흘러 평평하기를 지향할 뿐, 그 외는 의도하는 바가 없다. 세상 또한 이와 같다. 받아들이거나 거부하는 것도 없다. 무엇인가가 절로 오가는 것이다. 물이 흐르면서 수 없이 변화하는 것은 물의 탓이 아니고 물길 때문이다. 거울에 수없는 형상이 비추이는 것 또한 거울 때문이 아니라 본연의 형상 때문이다.
금강산에 가면 명경대가 있다. 불행히 필자는 가보지 못했지만, 글, 그림, 노래 등에 수없이 등장한다. 명경대는 내금강지역 명승구역이다. 거울처럼 매끈한 적갈색 암벽이 맑은 물에 그림자 드리워 신비로운 경승을 이룬다. 암벽이 거울 같기도 하고, 물이 거울 같아 붙여진 이름이기도 하다. 주위의 울창한 수림, 우뚝우뚝 솟은 암봉, 계곡 경치, 전망풍광으로 유명하다.
<정선아리랑> 가사에 담았듯 금강산은 '일만이천봉 팔만구암자'로 불려, 아름다움이 으뜸일 뿐만 아니라, 불교 성지 같기도 하다. 금강이란 말 자체가 불교 용어 아닌가? 일설에 의하면, 불가에서는 사람에게 죄 짓지 않도록 경고하고 싶었던 모양이다. 악업이 쌓이면 반드시 지옥으로, 선업을 쌓으면 극락에 간다는 것을 알려주고 싶었다. 염라대왕은 시위를 불러 조선의 금강산에 염라국에 있는 명경대와 똑같은 모양을 만들라 한다. 죽은 자 심판하는 모습도 만들어 인간에게 깨달음을 주도록 지시한다. 금강산의 가장 큰 절인 장안사를 세우고, 그 남쪽에 냇물을 만들었다. 냇물은 이승에서 저승으로 넘어가는 강이라 하여 황천강(黃泉江)이라 한다. 그 위쪽에 앞뒤 모양이 똑같은 거울모양의 큰 바위를 세웠으니, 그것이 명경대다. 높이 90m, 폭 30m라 한다. 죄업을 밝히는 거울이란 뜻에서 업경대(業鏡臺)라 부르기도 한다. 앞에는 황류담(黃流潭)이란 소가 있다. 염라대왕봉 옆에는 짐승에게도 죄를 짓지 말라는 뜻에서 소머리모양의 우두봉, 좌우로 죄인봉, 판관봉, 사자봉 등 명부에서 심판하는 광경을 그대로 옮겨 놓았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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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동길/시인, 수필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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