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주엽 행복청 차장 |
런던과 파리는 방사형 도로와 순환형 도로를 조화롭게 활용하고 있다. 방사형 도로는 중심지에서 외곽으로 길들이 부챗살처럼 뻗어 나가는 구조로, 모든 도로가 중앙에 수렴하기 때문에 이동이 빠르다. 이 직선로를 통해 행정·경제·문화 등 자원이 중심지에 집중되며, 통신과 물류의 효율 또한 극대화된다. 반면 순환형 도로는 도심과 외곽을 연결하는 고리를 형성하여 교통흐름의 균형을 유지하고 혼잡을 분산한다. 이 두 도로 체계는 단독으로는 한계가 있을 수 있으나, 함께 활용될 때 이상적인 도로망을 형성한다. 방사형 도로로 집중되는 교통량을 순환형 도로가 흡수함으로써 이동 효율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베를린은 도심의 중앙역을 중심으로 전국으로 이어진 촘촘한 철도망을 갖추고 있다. 고속철도(ICE)와 광역철도(S-Bahn)로 이루어진 이 철도망은 편리한 환승 시스템과 정시성을 통해 뮌헨, 함부르크 등 독일 주요 도시는 물론, 파리, 브뤼셀 등 유럽 곳곳을 신속하게 철길을 연결한다. 베를린은 다양한 국내외 노선이 교차하는 교통 허브로서 유럽 전역의 경제와 문화의 교류를 촉진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연방의회와 백악관, 연방대법원 등 미국의 국가중추시설이 위치한 워싱턴 D.C.는 외국사절단과 방문객이 가장 먼저 접하는 상징적 공간이다. 로널드 레이건 워싱턴 내셔널 공항과 덜레스 국제공항이 미국 정치의 중심지인 이곳과 세계를 잇는 관문 역할을 하고 있다. 이 두 공항은 외교 및 정치 활동을 지원하는 동시에, 물류·관광 등 다양한 경제 활동을 뒷받침한다. 이 중 덜레스 국제공항은 전 세계 주요 도시와의 하늘길 네트워크를 통해 일찍이 국제 교류의 중심지로 자리매김했다.
균형발전을 위해 세종시 일원에 건설 중인 행복도시는 국회세종의사당과 대통령 제2집무실 설치가 본격화되면서 실질적인 행정수도로 발돋움하기 위한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도시의 위상이 워싱턴D.C.와 같이 국가의 가치와 정체성을 상징하는 실질적 행정수도로 격상됨에 따라 전국 단위의 교통 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광역교통체계 구축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행복청은 2006년 건설기본계획에서 '전국 주요 도시와 2시간 연결'을 목표로 정했고, 이어 2007년 '광역교통개선대책'에서 고속도로와 철도 등 주요 교통거점을 연결하는 방사형 광역도로망을 청사진으로 제시했다.
이후 당초 12개 노선 114㎞ 규모였던 광역도로망은 3차례의 변경을 거쳐 21개 노선 165㎞로 확대되었고, 현재까지 대전과 청주, 정안IC, KTX오송역 등과 연결하는 12개 노선 90㎞의 도로가 개통된 상태다.
그러나 행복도시가 실질적 행정수도로서 한 단계 더 도약하기 위해서는 지금까지 중점을 두었던 세종시 주변 도시와의 중거리 교통망 구축을 넘어 서울을 비롯한 전국 주요 도시와 연결하는 국가기간 교통망을 더욱 보강하고 청주공항을 중심으로 국제사회로의 하늘길을 넓히는 작업도 서둘러야 할 것이다.
올해 행복청은 대통령 제2집무실, 국회세종의사당 설치 등 장래 변화할 여건을 고려하여 광역교통개선대책을 수정·보완할 예정이다. 이 과정에서 실질적 행정수도라는 행복도시의 위상에 걸맞은 광역 및 국가기간 교통비전과 그 실행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몽골제국의 창시자 칭기즈칸은 "성을 쌓는 자는 고립되고 길을 닦는 자는 흥한다"는 말을 남겼다. 그의 '길을 닦는 철학'은 단순히 과거의 교훈이 아니라, 전환기를 맞이한 행복도시가 주목해야 할 현재도 유효한 가치 있는 원칙이다.
/강주엽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차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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