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도시철도 2호선 노선도. 사진=대전시 제공. |
4일 조달청 나라장터 국가종합전자조달에 따르면, 대전시는 지난해 발주한 1·2·7·10·12·13공구를 제외한 잔여 공구와 차량기지 건설에 대한 발주 계획을 조달청에 요청했다. 잔여 공구는 3·4·5·6·8·9·11·14공구다.
앞서 지난해 발주한 6개 공구 중 1·2·7공구는 최종 낙찰자를 선정했고, 10공구와 13공구는 이달 중 계약이 마무리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 실시설계 기술제안 입찰로 진행되는 12공구는 4월 중 최종 낙찰자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시는 잔여 공구와 차량기지에 대한 건설공사는 물론, 소방시설, 신호설비, 전기공사 등 3800억 원 규모를 발주할 예정이다. 발주가 이뤄지면 입찰을 통해 사업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건설공사 발주금액을 살펴보면, 3공구 599억 5700만 원, 4공구 236억 900만 원, 5공구 227억 5600만 원, 6공구 273억 3700만 원, 8공구 261억 9800만 원, 9공구 333억 7200만 원, 11공구 293억 5900만 원, 14공구 336억 8300만 원, 차량기지 546억 6800만 원 등이다.
건설업계는 지역 업체 공동도급 적용을 두고 긍정적인 영향을 기대하고 있다. 지역 의무 공동도급에 따라 참가업체는 대전에 본점을 둔 지역 업체의 시공 참여비율을 일부 갖춰야 하기 때문이다.
이는 발주 시점 기준 10위 업체에 대한 시공능력평가액에 따라 공동수급 비율이 정해질 것으로 보인다. 행정안전부 예규를 보면, 시공능력평가액을 갖춘 지역 업체 10개사 이상이 돼야 지역 제한을 둘 수 있다고 명시됐다. 이에 따라 이미 입찰이 진행된 1·2·7·10공구의 경우 전체 공사금액의 49%, 13공구는 44%까지 지역 업체가 시공에 참여한다.
잔여 공구의 경우 분할 발주로 사업이 진행되는 만큼, 공구 별로 시기에 대한 차이는 있을 것으로 보인다. 다음 달 본격적으로 사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준비 작업에 나서겠다는 게 시 관계자의 설명이다.
대전 한 건설업 관계자는 "운영 효율성 우려도 있고, 사업에 함께 들어가기 어려운 건설사가 많은 게 현실인데, 전국적인 경기침체에서 신규 사업이 줄어들고 어려움이 많은 상황이어서 규모가 큰 관급 공사에 대한 관심이 많을 수밖에 없다"며 "사업을 준비하는 업체들은 입찰 공고 시기에 대한 관심도가 높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훈희 기자 chh79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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