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아산역~R&D집적지구 도보통로 조성사업 위치도. |
3일 시에 따르면 천안아산역부터 R&D 집적지구까지 방문 편의성을 높이고자, 추정 사업비 291억여원을 들여 양 시설을 연결하는 890m가량에 도보를 조성할 계획이다.
앞서 이번 사업은 충남도에서 2021년 12월 사업타당성 조사연구 용역을 시행했지만, 답보상태가 지속되자 시는 2023년 10월 R&D 집적지구 가시화에 따른 수혜도, 시급성 등을 고려해 기본계획 및 타당성 조사 용역 추진계획을 수립했다.
이에 따라 시는 철도시설 내부에 보도를 설치하는 대공간 및 통로인 1구간 570m, 174억원과 천안시 부지에 조성하는 육교인 2구간 320m, 117억원 등으로 분류했다.
하지만 2024년 5월 용역 착수보고회에서 나온 의견대로 같은 해 11월 충남도 및 철도시설관리기관(국가철도공단, 한국철도공사, 코레일유통)과 실무협의체 업무협의를 진행했으나, 사업비 부담 등을 결정하지 못한 채 용역이 중지됐다.
이는 철도시설관리기관이 1구간인 대공간 및 통로는 철도건설법에 따른 철도시설이 아닌 단순 보도로써, 원인자 부담 원칙을 근거로 천안시에서 사업비 전액을 부담하라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반면 시는 R&D 집적지구 활성화 및 천안아산역 이용객의 편의 증진에 기여할 수 있는 만큼, 일부 사업비에 대한 국·도비를 확보하고자 지역 국회의원, 도의원 등의 협조를 요청하고 있는 상태다.
시 관계자는 "R&D 집적지구 접근성 강화 및 활성화 도모를 위한 도보 통로인 만큼, 국·도비를 확보해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1구간의 사업비는 국토부, 충남도, 천안시 등이 부담하고, 사업 추진과 유지 관리는 철도시설관리기관에서 할 수 있도록 지속해서 협의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국립치의학연구원 유치 예정 부지를 포함한 R&D 집적지구는 제조기술융합센터, 충남국제전시컨벤션센터, 나라키움천안통합청사, 천안융합연구타워 등이 줄지어 조성될 전망이다.
천안=정철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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