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석환 대표 |
많은 사람이 시간 관리 어떻게 하냐고 묻습니다. 시간 관리 어떻게 하세요? 하루를 보낸 다음 후회하지 않나요? 시간 관리의 핵심은 무엇인가요? 계획, 의지 그리고 결과 아닐까요? 직장인이라면, 출근하는 날에는 갈 곳, 할 일, 만나야만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기상해 출근 준비, 출근, 주어진 시간에 할 일을 하고, 퇴근 준비, 퇴근까지는 비슷합니다.
2가지 큰 차이가 있습니다. 하나는 일하는 방식의 차이입니다. '주어진 순간에 무엇을 어떻게 계획하고 실행하느냐?'가 결과를 결정합니다. 하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가? 결과를 내기 위해 어떤 방안과 방법으로 계획을 세웠는가? 얼마나 몰입하느냐? 의지와 열정이 결과의 차이를 가져오는 기준이 될 것입니다. 다른 하나는 퇴근 후의 시간 관리입니다. 휴식을 취하며 가족과 행복한 시간을 가질 수도 있습니다. 잠자는 시간까지 계획, 의지, 결과를 이어가는 사람이 있습니다.
여유 시간을 어떻게 활용했는가에 따라 삶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시간 관리를 잘했던 선배를 만나 3가지 조언을 들었습니다. 첫째, 길고 멀리 봐야 한다. 인생은 결코 짧지 않다. 둘째, 임박해 무엇을 하려고 하지 마라. 반드시 사전 계획과 준비를 해라. 셋째, 휴식의 중요성을 알고 활용해라. 선배는 50분 일에 10분 휴식보다는 100분 일하고 20분 쉬라고 합니다.
매일 아침, 당일 해야 할 6가지 우선순위 과제를 정합니다. 대략 소요되는 시간을 정하고, 하루 시간 중 무엇을 언제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가를 결정합니다. 정했으면 즉 실행입니다. 의지와 열정이 뒤따르지 않으면 결과는 창출되지 않습니다. 퇴직 후, 수많은 방해 요인이 있습니다. 결국 시간 관리도 결과를 창출하기 위해서 절박함이 가장 중요하네요.
/홍석환 대표 (홍석환의 HR전략 컨설팅)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