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교육지원청, 서산마을교육공동체포럼 이사회 개최 사진 |
서산교육지원청, 서산마을교육공동체포럼 이사회 개최 사진 |
서산마을교육공동체포럼은 학교와 마을의 지속 가능한 발전과 건강한 마을교육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지난 해 12월 창립하였으며, ▲지역교육 의제 발굴과 공론화 ▲마을교육 관련 우수 사례 공유 ▲현장 중심 마을교육 정책 연구 ▲마을 교사, 마을학교 성장지원 등의 역할을 해나갈 예정이다.
이번 회의에서는 지난 해 마을학교 운영에 대한 사례 나눔, 이사회 구성 현황 변동에 대한 협의, 서산행복교육지구 사업에 대한 안내가 있었다.
김기진 대표는 "서산마을교육공동체포럼이 건강한 마을교육생태계 조성에 힘을 보태겠다"며 "지역과 학교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학교, 교육지원청, 지자체, 지역사회가 함께 협력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성기동 서산교육장은 "미래를 살아갈 우리 학생들을 위해 학생들의 삶을 중심에 두고, 학생들이 자기 삶의 주체로서 사회의 성장에 기여하는 세계시민으로 자랄 수 있도록 서산교육지원청이 아낌없이 지원하겠다"며 "학생들의 삶터와 배움터를 연결하는 교육생태계 구축에 서산마을교육공동체포럼이 함께해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서산교육지원청은 지난해 새로운 업무협약을 통해 서산시청과 함께 제2기 서산행복교육지구를 운영하고 있으며, 학교와 마을의 유기적인 연결로 '학습과 삶의 균형 발전'을 추구하고, 학교와 마을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민,관,학 협력체계를 구축해 새로운 학습망, 안전망을 위한 교육협력을 확대해가고 있다.
이를 통해 지역균형발전에 기여하는 선순환적 마을교육공동체를 운영하고, 지역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서산=임붕순 기자 ibs9900@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