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선 복선전철 노선(노란색)과 경부고속철도 노선(검정색)이 평택과 화성 구간(빨간색) 연결 사업으로 인해 충남 홍성역에서 서울 용산역까지 45분으로 크게 단축될 전망이다. 본 철도 연결 사업은 2031년 준공 예정이다. =충남도 제공 |
충남도는 23일 열린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 심의에서 서해선 KTX 연결 사업이 예비 타당성 조사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서해선 복선전철이 개통은 했지만, 일부 경기도 서화성 이후 단절된 구간을 서울역과 용산역까지 잇는 대안으로 철도 연결이 본궤도에 오르는 것이다.
노선은 경기 평택 청북 서해선에서 화성 향남 경부고속선까지 상하행 7.35㎞로, 총 투입 사업비는 2031년까지 7299억 원이다.
이번 예타에서 서해선 KTX 연결 사업의 경제성(B/C)은 1.07로 기준점(1.0)을 넘겼으며, 종합평가(AHP)에서는 주변 산단 활성화와 혁신도시 고속철도역 접근 시간 단축 등 정주 환경 조성 사업 특화 효과가 정책성 평가에 반영됐다.
예타 통과에 따라 서해선 KTX 연결 사업은 기본계획 수립과 설계, 본공사 등 과정을 거쳐 본격 착공을 시작한다.
2031년 서해선 KTX가 개통하면 홍성역에서 서울 용산역까지 이동 시간은 45분으로 기존 장항선 새마을호 보다 1시간 15분이 단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충남혁신도시에서 고속철도 역사 접근 시간은 천안아산역까지 52분에서 홍성역까지 16분으로 대폭 단축되면서 전국 혁신도시 평균 접근 시간인 23분보다 빨라질 전망이다.
최동석 도 건설교통국장은 "이번 예타 통과는 충남 서해안권과 수도권 간 1시간 대 광역생활권 실현을 위한 첫 발걸음을 뗐다는 의미가 있다"며 "사업 구간이 짧은 만큼 조속히 개통할 수 있도록 중앙부처와 긴밀히 협력해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에 추가로 경부고속철도와 연결하는 서해선은 지난해 11월 개통했으며, 2006년 제1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2006∼2015)에 반영된 지 18년 만에 결실을 맺은 바 있다.
구간은 홍성역에서 경기도 서화성역까지 90.01㎞(도내 43㎞)이며, 시속 150㎞급 ITX-마음 열차가 하루 상·하행 4회 씩 총 8회에 걸쳐 운행하고 있다.
이 서해선에 포승평택선, 경부선, 장항선 신창∼홍성 전철을 연결해 개통한 아산만 순환철도는 홍성에서 홍성까지 시계 방향 3회, 반시계 방향 3회 등 총 6차례에 걸쳐 운행하고 있으며, 아산만 순환철도는 베이밸리 1호 사업으로, 충남도의 대정부 역제안을 통해 개통을 11년 앞당기기도 했다.
내포=이현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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