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등교 가설교량 공사 모습. 사진제공은 대전시 |
22일 박문용 대전시 건설관리본부 본부장은 기자간담회를 갖고 "유등교 교통통제로 인한 교통불편 해소와 설 명절 귀성객 편의를 위하여 설 연휴 전날인 24일부터 도마동 방면(하류) 가설교량을 부분 개통한다"고 밝혔다.
가설교량은 유등교를 중심으로 유천동 방면(상류)과 도마동 방면(하류) 2개소가 설치된다.
이번 부분 개통 구간은 버드내 네거리에서 도마네거리로 가는 도로로, 전체 개통 전까지 3차로 중 2차로에 대하여 일방통행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지난해 7월 유등교 침하에 따른 통행 제한으로 인하여 일시적으로 통행할 수 있었던 버드내 네거리에서 유등교 앞 좌회전(서남부터미널 방향) 및 유턴이 불가하고 도마네거리에서 유등교 앞 좌회전, 도마교에서 버드내중학교 방면으로 직진이 금지된다.
유등교 재해복구사업은 총공사비 75억 원을 투입해 지난해 11월에 착공하여 추진 중으로, 올해 2월 말 유천동 방면 개통 및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현재 가설 교량 공사는 58% 공정이 진행 중이다.
유등교 임시 가설 교량의 부분 개통으로 유천동~태평교~도마동으로 우회 운행하던 일부 시내버스 노선에 대해 24일부터 유천동~유등교 가설 교량~도마동으로 우회로를 단축 운행한다. 우회 변경 노선은 급행1, 119, 201, 202, 2002, 608, 613, 20번 등 8개 노선이다.
박 본부장은 "이번 부분개통으로 도마교와 태평교로 우회하여 이용하는 교통 불편을 다소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특히, 도마시장을 이용하는 시민 및 상인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되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며 "2월 말 전체 구간을 개통하여 차량 흐름을 정상화하고 시민 불편을 해소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유등교는 대전 3대 하천을 상징하는 3경간 3연속 아치교로 건설되며, 주경간 길이는 96m로 설정된다. 이는 유등천의 총연장인 96리(37.49km)를 상징하는 것으로, 버드나무의 부드럽고 온화한 이미지를 담고 있다. 교량 내에는 하천으로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엘리베이터와 계단이 설치될 예정이다. 교량 경간장은 기존 24m에서 96m로 늘어나며, 교각의 개수도 6개에서 2개로 줄어들어 폭우 시 하천 통수단면 확보에도 유리할 것으로 분석된다. 완공은 2028년 6월이 목표다.
이상문 기자 ubot1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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