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시즌부터 프로야구 한화이글스 홈 구장으로 사용되는 대전신축야구장 모습. 사진은 이성희 기자 |
대전 지역사회는 이번 일을 계기로 프로스포츠의 근간인 지역연고 의미를 다시 한번 되새기고, 함께 상생할 수 있는 계기가 돼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20일 한화 이글스와 대전시는 "한화 이글스가 2025시즌부터 새로운 홈구장으로 사용할 신축 야구장의 정식 명칭을 '대전 한화생명 볼파크'로 확정됐다"고 공식 발표했다.
이로써 '대전'이라는 지역 연고 명을 제외한 구장 명칭을 사용한 한화 구단에 대한 지역 비판 여론은 사그라들 전망이다.
하지만, 이번 일은 단순한 명칭 문제를 넘어 기업과 지역사회의 상생을 돌아보는 계기로 만들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프로스포츠는 지역연고제로 운영된다. 타 스포츠는 구단 명칭에 지역명을 사용하지만, 프로야구는 태생적 한계로 그룹명을 쓰는 몇 안 되는 스포츠다. 구장 명칭에라도 '대전(지역 연고)'이 빠지면 안되는 이유다.
프로스포츠라는 이유로 기업 논리도 지배적이다. 적자 운영이라는 표면적 이유로 구장이나, 선수 유니폼, 각종 이벤트 등에는 광고주에 의해 좌지우지가 된다. 지역 연고에 대한 배려는 찾아보기가 쉽지 않다. 유니폼 가운데 새겨진 그룹 이름(네이밍)에 대한 가치는 구단 적자를 충당하기에 충분히 보인다.
프로스포츠는 지역 연고를 기반으로 운영되며, 구단은 지역 주민들의 정체성과 자부심을 상징한다. 40년 한화 이글스의 전통은 누구와 함께 만들었는지 알아야 한다. 구장 명칭에 지역 연고 명을 넣는 것은 법적인 문제를 넘어, 지역과 구단의 상생을 상징하는 하나의 의미가 될 수 있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이날 박종태 ㈜한화이글스 대표이사를 만난 자리에서 "대전시민의 긍지를 새겨달라"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한화 그룹이 대전을 연고로 두면서 구단 운영에 많은 투자를 했고 우리 지역에도 기여를 했다. 하지만, 거꾸로 생각하면 한화는 충청권 수부도시 대전을 연고로 충청도의 사랑을 한몸에 받았다. 그런 순기능이 있다"면서 "이번 논란도 야구장에 담겨 있는 대전시민의 긍지를 무시하면서 벌어졌다"고 말했다. 이에 하나금융그룹이 운영 중이 프로축구 대전하나시티즌과 LA다저스 등 메이저리그구단 이름을 예로 들면서 유니폼에 '대전' 표기를 요청했다. 비단 한화뿐만 아니라 프로야구 10개 구단이 지역 연고명 표기에 대한 부분을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한화 구단의 지역사회 상생 노력도 요구했다.
이 시장은 "시에서 도시철도 중앙역에서 야구장 인근까지 '야구로드(가칭)'를 만들 계획을 세웠다"면서 "대전시는 야구를 사랑하는 시민들을 위해 자체적으로도 노력을 하고 있으니, 한화 구단도 지역연고를 공고히 할 수 있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고민해 달라"고 강조했다.
박 대표는 "홈구장을 찾는 타 팀 팬들로 지역 경제에 기여를 하고 있다. 저희가 강팀이 되어서 팬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하고, 지역연고에 대한 자긍심을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면서 "이번 기회를 통해 팬들에게 더 사랑받고, 대한민국 최고 명문 구단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전시와 한화 이글스는 5월에 지역 대표 마스코트인 '꿈돌이'를 활용한 유니폼 등 다양한 이벤트를 계획하고 있다.
이상문 기자 ubot1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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