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한국인터넷진흥원에 따르면 스피싱 신고(접수)·차단 사례가 매년 급격히 늘어 2024년 219만 6469건에 달한다. 2023년 50만 3300건, 2022년 3만 7122건에서 가파르게 증가했다. 피해 자체도 많지만 스마트폰을 통해 신고가 쉬워지면서 통계가 급증한 영향도 있다.
과기정통부를 비롯한 방송통신위원회·금융위원회·경찰청·금융감독원 등 관계부처는 각종 피해가 설 연휴 기간 횡행할 것을 우려해 유형별 피해 사례를 안내하고 주의를 당부했다.
가장 빈번하게 일어날 수 있는 사례는 공공기관 민원 통화가 어려운 명절 연휴를 이용해 연말정산, 과태료·범칙금 조회 등 정부나 공공기관을 사칭해 금전을 탈취하려는 것이다. 스미싱 신고·차단 사례 중 가장 많은 '기관사칭유형'으로 2024년 신고·차단 중 57.3%를 차지한다.
SNS 등 플랫폼기업을 사칭해 계정 정보를 탈취하는 문자 발송 비중도 높아지고 있다. 2023년까지는 극히 드물었으나 2024년 급증해 전체의 20.9%에 달하는 45만 9707건이 접수됐다.
청첩장이나 부고장 등 지인을 사칭한 피해 유형도 조심해야 한다. 2023년 전체 11.8%가량인 5만 9565건에서 2024년 36만 3622건으로 6배가량 늘었다.
악성문자 외에도 공유킥보드 이용이나 행사정보 등에 자주 외용되는 QR코드를 악용해 악성앱 설치는 유도하는 큐싱(QR코드+피싱) 피해도 발생하고 있어 각별한 관심이 요구된다.
이 같은 피해를 막기 위해선 본인이 구매하지 않은 물건에 대한 배송 안내, 결제 요청, 환불계좌입력 등 문자가 왔을 때 바로 URL(인터넷주소)을 누르지 않고 사실관계를 확인해야 한다. 범칙금·과태료 통보(또는 확인 요청), 연말정산 환급액 조회 택배 조회, 명절 인사, 모바일 상품권·승차권·공연예매권 증정, 지인 사칭 등을 사칭하므로 모르는 URL이나 전화번호를 누르지 않는 게 좋다.
설 명절 전 지나치게 저렴하게 판매하는 온라인 쇼핑몰 이용은 신중을 기해야 한다. 구매에 앞서 사업자 정보나 판매자 이력 등을 따져야 하고 가급적 취소가 가능한 신용카드를 이용하는 게 낫다.
과기정통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은 설 연휴 문자사기에 신속 대응할 수 있는 24시간 탐지체계를 운영하고 문자결제사기 확인서비스 등을 통해 신고·접수된 문자사기 정보를 분석해 금융사이트, 악성 앱 유포지 등에 대한 긴급 차단 조치를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스피미싱은 문자메시지(SMS)와 피싱(Phishing)의 합성으로 악성 앱 주소가 포함된 휴대폰 문자를 전송해 이용자가 악성 앱 설치 또는 통화를 유도해 금융정보·개인정보 등을 탈취하는 수법이다. 임효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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