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수영은 겨울철에 실외 수역(강, 호수, 바다와 같은 자연수와 저수지 등의 인공 수역 포함)에서 수영하는 것을 말하며, 표준온도는 10°C 미만이다. 수온에 따라 4단계로 구분되며, 17°C 이하에서는 추위가 느껴지고, 8°C 이하에서는 차갑고 감각이 없으며 강한 추위를 느낀다.
동영을 하는 이유는 정신력을 기르는 이유와 건강 유지를 위해서이다. 찬물로 인체를 자극하면 전신의 혈액순환과 신진대사가 강화되고 피부의 혈관이 급격히 수축하며 많은 혈액이 내부 장기와 심부 조직으로 빨려 들어가 내부 장기의 중요 기관의 혈관이 팽창하기 시작한다. 이후 추위를 막기 위해 피부의 혈관이 빠르게 확장되어 내부 장기에서 신체 표면으로 많은 양의 혈액이 흐르게 된다. 이렇게 혈관을 운동시키고 혈관의 탄력을 높여 주기 때문에 겨울 수영은 '혈관 체조'라고도 부른다.
하지만 중국 수영 협회 동계 수영 위원회 사무국장 장바오캉은 겨울 수영이 많은 이점이 있지만 모든 사람에게 적합한 것은 아니라고 말했다. 연구에 따르면, 14세 미만 청소년과 80세 이상 노인, 정신 건강이 좋지 않은 환자, 그리고 심장병, 관상 동맥 심장 질환, 결핵, 간염, 위장 질환 및 호흡기 질환과 같은 심각한 기질 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겨울 수영에 적합하지 않다.
왕문 명예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