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신축야구장. 사진제공은 대전시 |
지역 연고 정체성을 무시한 채 팬보다는 '모 그룹 눈치 보기' 아니냐는 지적과 함께 '한화생명 볼파크' 명칭 자체도 공론화 등 충분한 여론 수렴 없이 정해 팬들 사이에서 부정적 인식이 커지고 있다. <중도일보 1월 13일 자 1면 보도>
13일 대전시와 한화 이글스에 따르면 양측은 2025년 새로 개장하는 프로야구 한화이글스 홈구장 명칭을 '한화생명 볼파크'로 잠정 합의했다.
얼마 전 대전시는 한화에 새 구장 이름을 '대전 한화생명 이글스파크'로 하라고 공문을 보냈지만, 구장 사용권과 명명권(네이밍라이츠), 광고권 등 수익권을 보유하고 있는 한화가 계열사인 한화생명에 구장 명칭권을 판매해 '한화생명 볼파크'로 쓰겠다고 입장을 고수했다.
그러자 대전시는 새 정규시즌이 임박한 가운데 대승적 차원에서 지역 팬과 시민들의 차질 없는 프로야구 관람 등을 고려해 한화의 결정에 따르겠다고 입장을 전달했다.
행정당국의 수습으로 이번 논란이 일단락되는 듯했지만 신구장 명칭에서 '대전'이 빠진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한화의 '지역 홀대'라는 비판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그도 그럴 것이 지역 연고제를 기반으로 하는 프로스포츠 구단은 지역 주민의 '아이덴티티(identity)'로 인식되며 상생 협력에 힘쓰고 있는 데 이런 모습은 한화에선 태부족하다.
일례로 유럽 프로 축구 클럽들은 각각 팀 창단 연도, 지역 특색, 창단 과정의 정신을 담아내며 정체성을 분명하게 드러내고 있다. 이는 단순한 클럽 간판을 넘어서 지역의 역사를 상징하기도 한다.
한화를 제외한 다른 KBO 구단도 마찬가지로 신축구장 이름에 지역명을 담고 있다.
실제 기아는 '광주기아챔피언스필드', 삼성은 '대구삼성라이온즈파크', NC는 창원NC파크, 신세계는 인천SSG랜더스필드, KT는 수원KT위즈파크를 쓰고 있다. 서울과 부산은 잠실종합운동장. 고척스카이돔, 부산사직야구장으로 지역 지명이 들어있다.
타 구단들이 홈구장 네이밍에 지역명을 앞세우는 이유는 연고지에 더욱 뿌리를 내리고 지역 팬 자존심을 고취시켜 구단 발전의 원동력으로 삼기 위함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유독 한화만 이번에 신축구장에 연고지를 외면하고 있다. 이번에 '한화생명 볼파크'라고 명칭을 공식화 하면 KBO 10개 구단 중 지역 연고를 쓰지 않는 유일한 구단이 된다.
전문가들도 지역 연고 취지에 등을 돌리는 한화이글스에 비판을 쏟아내고 있다.
1434억 원의 천문학적 대전시민 혈세를 쓴 구장에 '대전' 이름이 들어가지 않는다면 지역팬들과 시민들이 좀처럼 납득할 수 없을 것이라고 핏대를 세운다.
정문현 충남대 체육학과 교수는 "지역의 연고를 위한 노력과 그간의 수고들보다 기업의 논리와 기업의 목적이 더 우선시 된 상황에 화가 난다"면서도 "사전에 정리하지 못한 대전시의 무능한 행정과 한화의 지역 팬에 대한 당연한 의무를 저버리는 행위를 비판한다"고 말했다.
팬들 사이에서도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다. 지역 연고를 뺀 것은 잘못된 일이라는 지적과 함께 '볼파크'라는 명칭 자체에 불만을 내비치고 있다. "'광주'나 '대구' 였다면 난리가 났을 것"이라는 자조적인 글까지 나오면서 "정치권까지 나서야 하는 것 아니냐"는 의견도 나왔다.
이에 대해 한화 이글스 관계자는 "대전시민들과 팬들의 의견을 잘 귀담아 듣겠다"면서도 "현재는 시즌이 임박해 되돌릴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상문 기자 ubot1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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