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문 정치행정부 기자 |
물론 한화 입장은 일정 부분 이해가 간다. 프로야구 인기와 다르게 구단이 만성적자에 시달리고 있다. 매년 그룹에 손을 벌리는 일이 쉽지 않다는 점은 그렇다. 하지만, 국내 최대 인기 스포츠인 야구단 운영으로 그룹이 얻을 수 있는 가치도 크다. 한화이글스는 적자지만, 한화에는 나쁘지 않은 장사 일 수 있다. '돌부처', '마리한화' 등 두터운 팬층을 갖고 있으며, 늘 '이슈'를 몰고 다니는 구단이다.
뒤늦게 '대전'을 명칭에 넣어달라는 대전시의 '늑장 행정'이 아쉽지만, 대전시민을 조금이라도 생각했다면 한화의 이번 결정은 잘못됐다. 구단은 팬심을 먹고 살기 때문이다.
486억원이라는 어마어마한 돈을 받고 구장 사용권을 줬는데 무슨 간섭이냐고 한다. 대전시민의 세금은 1438억원이나 들어갔다. 야구 팬만 좋은 일 시키는 것 아니냐는 일부 시민들의 반대에도 큰 돈을 투입했다. 바로 한화 이글스가 '대전'의 브랜드이기 때문이다. 1999년 우승 당시 은행동 거리에서 카퍼레이드를 할 정도로 시민 사랑이 남다르다. 10여년 간 하위권에 맴돌면서 '암흑기'를 걸을 때도 묵묵히 응원해 준 '대전시민'을 생각한다면 이건 아니다.
미국만 봐도 구단들이 기업들에 명칭권을 팔아 천문학적인 수익을 얻는다고 항변할 수 있다. 하지만, 양키스는 '뉴욕'양키스, 레드삭스는 '보스턴 레드삭스'다. 지역 정체성을 지키려고 노력을 하면서 지역 팬을 최대한 존중한다.
10개 구단을 보자. 아니 최근 신축 구장을 지은 광주, 대구, 창원만으로 좁혀보자. 광주는 광주기아챔피언스필드, 대구는 대구삼성라이온즈파크, 창원은 창원NC파크다. 그들은 명칭권이 없어서 '지역'명을 넣은 걸까. 그렇지 않다고 본다. 물론 신축구장 협약문에 '지역명'을 꼭 넣으라고 문서화나 협의 없이 넋 놓은 대전시도 문제지만, '당연하다'는 믿음을 저버린 한화의 결정도 아쉽다.
기자는 한화이글스의 애정이 남다르다. 지역 일간지 기자로선 좀처럼 전례를 찾기 힘든 데 3년여 간 전 경기를 취재한 적이 있다. 고향도 충청도다. 늘 한화를 응원하지만, 이건 아니다. 그 당시를 기억해 보면 이번 한화의 결정은 예고된 일이었다. 대전한화생명이글스파크가 구장 공식 명칭임에도 구장 전광판 상당에는 '대전'이 빠져있었다. 구단이 배포하는 보도자료에도 구장명칭에 '대전'이 빠졌다. 명칭이 길다는 변명과 명칭권을 산 '한화생명' 때문이라고 했다. 그룹 눈치는 보면서 대전시민 눈치는 전혀 보지 않는 것 같다. '대전(충청) 이글스'라고 할 수 없다면 구장명이라도 '대전'을 넣자. 그게 지역민을 위한 '의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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