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대전시에 따르면 시는 국토교통부의 2026년 수소 도시 조성사업 공모에 신청할 계획이다. 국토부에서 주관하는 수소도시 조성사업은 수소경제 활성화 및 탄소 중립 실현의 일환으로 도시 차원에서 수소 인프라를 확충하고 실생활에서 수소를 활용해 나가고자 추진하는 사업이다.
국토부 발표에 따르면, 세계 수소시장은 2050년까지 2경7000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에 정부는 2018년에 수소 경제를 혁신성장을 위한 전략 투자 분야로 선정한 후 2019년에 수소 기반 시범도시 울산, 전주·완주, 안산을 선정해 조성 및 인프라 구축지원 계획을 발표했다. 2020년에는 수소시범도시 기본계획과 수소 도시법 제정방안을 논의했으며, 2024년 현재 수소시범도시에 이어 수소 도시1기(평택·남양주·당진·보령·광양·포항), 2기(양주·부안·광주 동구) 그리고 3기(울산·서산·울진)까지 선정했다.
수소 도시로 선정되기 위해서는 수소를 주된 에너지원으로 활용하는 시민이 주거, 산업, 문화, 교통 등 도시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어야 하며, 생산·저장·이송·활용에 유리한 기반시설을 갖춰야 한다. 과거부터 충전소, 연료전지 등 기본 인프라가 갖춰진 도시들도 있는 반면에 지역특화를 살려 새롭게 구축해야 하는 도시도 존재한다.
수소도시 조성사업에 선정되면 총 400억원(국비 200억, 시비 200억)의 예산으로 혁신성장을 위해 도시 내 수소 인프라를 조성에 나설 수 있다.
대전시는 사업에 선정되면 주택·건축물·산업시설 등 단위로 연료전지를 설치해 전기와 냉·난방 에너지를 공급한다. 또한, 산업에서 지역특화산업 및 거점 인프라 등에 수소를 접목해 지역 내 수소 활용을 가시화한다. 이와 함께 수소 생산기지 및 수소 충천소 등 수소 모빌리티 인프라를 구축할 계획이다. 대전에는 수소산업 활성화를 위한 자원이 풍부하다. 수소 소재·부품 기술개발, 시험·평가 인프라인 '수소산업 전주기 제품 안전성 지원센터'가 위치해 있다. 수소산업에 주력 중인 한국가스기술공사 본사도 대전이다. 도시철도 2호선 기종도 수소 트램으로 원활한 운영을 위해선 수소 인프라 확충이 필요하다. 여기에 화력이나 원자력 등 발전시설 설치가 용이하지 않은 광역시 특성상 에너지 자립도를 높일 수 있는 좋은 수단이다.
앞으로 대전시는 올 6월까지 관련 연구 용역을 추진하며, 7월 중앙투자 심사를 받고, 내년 7월 국토부 수소 도시 공모에 참여할 계획이다.
대전시 관계자는 "현재까지 선정된 수소도시들은 대부분 해안가에 자리를 잡고 있다. 중부권에는 거점이 없어서 대전이 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앞으로 수소 경제 발전 가능성이 높은 만큼 대전이 수소도시에 선정될 수 있도록 최선의 준비를 하겠다"고 말했다.
이상문 기자 ubot1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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