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석환 대표 |
시대가 많이 바뀌었습니다. 조직의 상사는 있되, 스승인 상사는 없습니다. 잠시 머물다 가는 곳인데, 일로 만난 사람 일이 끝나면 그만이란 생각이 강한 듯합니다. 상사의 요청에 "제가요? 지금요? 왜요?"라고 묻습니다. 상사의 전화, 면담을 전부 녹음합니다. 인정과 존경으로 닮고 싶은 사람이 아닌 그냥 조직 내 함께 일하는 존재일 뿐입니다.
조직 생활은 일, 관계, 성장이 매우 중요합니다. 당연히 일이 가장 중요하고, 일을 통한 성장과 성과 창출은 기본이지요. 문제는 성장과 성과창출을 어떻게 이끄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여기에 상사의 역할과 상사와의 관계는 매우 중요하지요. 1, 상사가 가장 좋아하는 직원은 누구일까요? 2, 상사가 원하는 것, 힘들어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3, 상사와 좋은 관계를 맺고, 일의 성과를 높이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4, 상사로서 직원들에게 꿈과 열정을 심어주며 성장과 성과를 어떻게 내게 할까?
모든 상사는 역할과 책임에 항상 두 어깨가 무겁습니다. 이러한 상사들이 가장 좋아하는 직원은 밝고 열정적이며 자주 찾아와 묻고 소통하는 사람입니다. 이상하게 싫은 사람은 뭘 해도 싫더군요. 아랫사람 입장에서는 불편함이 있지만, 자주 찾아가고, 상사의 좋은 점을 찾는 것입니다. 의도적으로 좋다고 생각하고 의식의 변화를 가져가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상사에게 주눅 들거나 실수하면 곤란하지요. 상사에 대한 험담은 금물이라고 말합니다. 내리사랑이라고 상사가 직원에게 마음을 다하고 적극 열린 소통을 하는 것 매우 중요합니다. 반대로, 치사랑 어떻게 생각하세요? 상사를 위하는 마음을 가볍게 웃음과 함께 전하는 하루 이끄세요.
/홍석환 대표 (홍석환의 HR전략 컨설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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