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고 안전한 사회안전망 강화
미추홀구민 모두가 안전하고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촘촘한 사회안전망을 구축하고 감염병 대응 체계를 24시간 상시 운영하여 구민의 건강을 지키고, 맞춤형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주안역 남광장 경관을 개선하고 인주대로와 매소홀로에 도시바람길 숲을조성하여 환경을 정비하고 유아들이 자연을 체험하며 성장할 수 있도록 유아숲 체험원 조성과 지역사회에 녹색 공간을 확충한다. 아울러 방범용 CCTV 추가 설치와 통합관제센터의 24시간 운영을 통해 안전한 도시 환경을 구축한다.
▲지속가능한 도시 발전을 위한 기반 확충과 경제 활성화
원도심 재개발·재건축 및 용현·학익 도시개발사업 등 도시재생 프로젝트를 신속히 추진하고 중로 1-2호선 도로 개설과 공영주차장 설치를 통해 교통 여건을 개선하고, 주민의 이동 편의를 도모한다.
또한 전통시장 시설 현대화, 특성화시장 육성 등 지역 상권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하고 중소기업 맞춤형 지원사업을 통해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한다. 지역아동센터와 노인복지관을 스마트화하여 교육, 복지, 문화 격차를 해소한다.
▲상생복지를 통해 모두가 행복한 도시 구현
어르신을 위한 8386개의 맞춤형 일자리를 포함해 총 1만4995개의 일자리를 창출하여 주민의 생활 안정에 기여하고 다함께돌봄센터와 국공립 어린이집 확충을 통해 워킹맘과 워킹대디의 육아부담을 덜겠다.
특히 전세사기 피해자를 돕기 위한 긴급복구비 지원사업을 시행하고, 사회적약자를 위한 지원을 강화한다. 여기에 자원봉사 문화를 활성화하고 다양한 봉사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지역 사회의 유대를 강화한다.
▲창의적 인재 육성과 문화적 가치 확립
무상교육 지원을 통해 교육 복지를 실현하고, 교육혁신지구 시즌3을 통해 청소년들에게 배움의 기회를 확대한다. 또한 청년 면접수당, 자격증 응시료 지원 등으로 청년들의 자립과 성장을 적극 지원한다.
미추홀미디어문화축제와 랜드마크가 될 수봉공원 스카이워크 사업을 통해 구의 문화적 위상을 높인다.
▲주민 중심의 공공청사와 행정 서비스 강화
주민공동이용시설 개관 및 제물포도서관 이전 등 주민 맞춤형 시설을 확충하고 신규 행정복지센터를 개청하여 구민들에게 편리한 행정 서비스를 제공한다. 아울러 인천고등법원 유치를 통해 법조타운의 위상을 확보하고, 지역 경제 활성화를 촉진한다.
마지막으로 이영훈 구청장은 미추홀구의 5년, 10년 뒤 미래를 고민하며 더욱 무거운 책임감으로 구정을 운영하고 미추홀구를 모든 주민이 자랑스러워하는 지속가능한 도시로 만들기 위해 부단히 노력할 것을 다짐했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