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 원인으로 '버드 스트라이크(조류 충돌)와 랜딩기어(착륙 장치) 오작동 등이 지목되지만 대형 참사의 배경으로 의문점이 적지 않다는 것이 항공 전문가들의 견해다. 무안공항의 짧은 활주로가 사고를 키웠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동체 착륙을 시도한 여객기가 짧은 활주로를 벗어나 공항 끝단 담장을 들이받고 폭발해 희생자가 많았다는 의견이다. 무안공항의 활주로는 약 2.8㎞로, 김해나 김포공항보다 400~800m 짧다.
항공기 사고의 80% 이상이 이착륙 과정에서 발생한다고 한다. 국내 크고 작은 항공기 사고 역시 이착륙 과정에서 많이 발생했다. 전문가들은 활주로 길이가 길면 동체 착륙 등 비상 상황에서 인명 피해를 크게 줄일 수 있다고 지적한다. 올해 이용객 400만명을 돌파한 청주국제공항의 두 개 활주로 길이는 무안공항과 비슷한 2.744㎞에 불과하다. 그나마 활주로 한 곳은 군이 전용으로 쓰고, 나머지 1곳을 민·군 공용으로 사용하고 있다.
청주공항 이용객이 급증하면서 3㎞ 이상의 민항 전용 활주로 신설 여론이 높지만 국토부는 중장기적인 검토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정부는 항공 안전 차원에서라도 민항 전용 활주로 건설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국토부는 사고 여객기와 같은 기종인 '보잉 737-800'에 대해 전수 특별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슬픔에 빠진 유가족에 대한 아낌 없는 지원과 동시에 총체적인 항공 안전 점검에 나서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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