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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와 전기, 상수도 등 생활에 반드시 필요한 유지수단의 요금 체납 안내 방식이 카카오톡 메시지로 전환되면서 디지털 취약계층의 생활이 위협받고 있다.
실제로 대전의 도시가스 공급업체는 지난해부터 모든 안내 시스템을 카카오톡으로 일괄 변경했다. 개인이 직접 문자나 이메일, 우편으로 자신에게 안내해달라고 요구하지 않는 이상 기본적으로 대상자의 카카오톡으로 알림을 전달하고 있다. 이에 매달 전송되는 통지서뿐만 아니라 체납 알림도 카카오톡을 통해서 전달된다.
문제는 체납 후 가스가 중단되기까지의 안내에서도 카카오톡 알림 세 통이 전부라는 것이다. CNCITY에너지에 따르면, 2개월 체납 시 가스 공급이 중단되는데 공급이 중단되기 전 체납 알림 카카오톡 한 통과 가스 중단 예고 알림 카카오톡 두 통을 전송하고 그 후에도 완납되지 않으면 가스 공급은 중지된다. 이 과정에서 모든 안내는 카카오톡으로만 전송되기 때문에 메신저 미이용자나 디지털 취약계층은 제대로 된 사전고지나 공급중지에 대해 사전에 알거나 제대로 대응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카카오톡 아이디가 없거나 발송 시 문제가 생긴 경우 문자나 이메일로 다시 보내고 있다. 하지만 전송되고 개인이 확인하지 않는 경우는 업체 측에서 알 수가 없어 다른 수단의 안내 조치는 이뤄지지 않는다.
이는 비단 도시가스 업체만의 문제는 아니다. 전기의 경우도 체납 알림은 카카오톡 메신저로만 대상자에게 안내하고 있다. 한국전력공사 대전세종충남본부도 2개월 체납 시 단전을 조치하는데 첫 안내가 카카오톡으로 이루어진다.
카카오톡 안내에도 완납이 되지 않으면 후에 문자나 전화 등의 안내가 이뤄진 뒤 전기를 끊는다. 이는 체납 고객이 많아 통신비를 절약하기 위한 수단이라는 것이 업체 측의 설명이다. 먹는 물과 생활용수를 공급하는 대전 상수도사업본부도 2025년부터 체납과 단수를 안내할 때 카카오톡 서비스를 전면 도입할 예정이다.
최화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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