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춘절' 이미지. |
2024년은 이미 막바지에 다다랐고 두 달도 채 안 돼 설이 찾아온다.
올 중국에 춘제(春節·설)의 분위기는 조금 옅어지는 느낌이다. 원래 연말은 시끌벅적하고 각종 옷가지와 집에서 필요한 물건을 사고 설을 준비하고 기다리겠지만 올해 각 플랫폼에서는 홍보하는 것을 보지 못했고, 심지어 매출 발표 등도 거의 볼 수 없었졌다.
중국에서도 그만큼 소비력이 떨어지고, 사람들은 더 이성적으로 소비하며, 돈도 벌기 어렵다는 방증이다.
중국 최대의 명절인 춘정(설날)은 엄청나게 많은 소비가 이루어지는데 중국 사람들의 경제 사정이 어렵게 되자 설날 분위기도 자연스럽게 가라 않은 모습이다.
예년에는 담배와 백주가 이 시기쯤에 매우 잘 팔렸던 것에 비해 올해는 술과 담배를 하지 않는 것처럼 구매자가 특히 적었다.
담배와 술은 실제로 사람들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지만 기성세대에게는 습관이 되었으며, 설에 선물을 보내는 경우가 많다.
이런 지표를 볼 때 새해에는 분위기가 많이 옅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매년 온 가족이 모이는 설이 다가오면 각종 소개팅 등 과 같이 결혼을 재촉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결혼을 하고 안 하고 대수롭지 않은 것처럼 명절 분위기를 더 옅게 만들고, 가족 중심보다는 자기중심적인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명절 분위기를 옅게 만들 수도 있다.
물론 설 분위기가 옅어진다고 중국만 옅어진 것은 아니고, 원인이 다양하지만 코로나 이후 세계적인 경제 불황 후유증이기도 한 것 같다.시팽보 명예기자(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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