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공주시새마을지도자 교육 결과 보고 및 평가는 지난 일 년간 공주시새마을회에서 실시한 교육의 성과를 통해 각 읍면동 및 마을에서 펼친 새마을운동을 평가해 시상하고 격려하는 자리였다.개회식, 국민의례, 교육 경과보고, 보람의 현장 영상 시청, 우수지도자 시상, 대회사, 축사, 마을 공동체운동 우수지역 시상, 읍면동 종합평가 시상, 공주형 마을 공동체운동 결의 다짐, 새마을 노래 제창 순으로 진행됐다.
시상에서는 새마을포장에 김기평 시 부녀회장이, 행정안전부 장관은 의당 윤순금 부녀회장, 도지사, 공주 시장, 공주시 의장, 새마을운동 중앙회, 충남새마을회장상을 우수지도자 42명이 수상했다.
특히, 2024년 한 해 숨은 자원 모으기 및 자원 분리배출 우수마을로 계룡면 양화2리, 봉명리, 의당면 중흥1리가 수상했다.
마을 공동체운동 시상은 11월 27일에 개최한 마을 공동체운동 발표대회를 통해 1년 동안의 활동을 평가해 시상했는데, 대상은 계룡면 봉명리, 최우수상은 의당면 중흥1리, 계룡면 양화2리, 우수상은 유구읍 유구2리 외 3개 마을, 장려상은 정안면 전평리 외 4개 마을이 각각 수상했다.
한편, 새마을회는 "공주형 마을 공동체운동 결의 다짐으로 이웃과 함께 행복한 공동체를 만들기 위하여 스스로 실천하고 주민이 중심이 되는 마을 공동체운동 전개에 적극 앞장설 것"을 다짐했다. 공주=박종구 기자 pjk0066@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