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준공한 서부내륙고속도로 등 충남과 수도권 접근성을 높이고, 베이밸리 순환고속도로 역할까지 하게 될 전망이다.
충남도와 DL이앤씨(투자자 하나은행)는 19일 태안-안성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안서를 최근 국토교통부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도내에서 유일하게 고속도로가 없는 태안 지역에 광역 교통망을 연결해 접근성의 획기적 개선과 2개 도 7개 시군, 6개 고속도로를 연결해 충남 서해안과 내륙, 수도권 간 교통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태안-안성고속도로는 태안읍에서 서산, 예산, 당진, 아산, 천안 등 도내 5개 시군을 거쳐 경기도 안성까지 94.6㎞를 연결하며, 투입 사업비는 3조 원 가량으로 예상된다.
이 고속도로가 완성되면 지난 10일 개통한 현재 국내에서 가장 긴 민자 고속도로인 서부내륙고속도로 1단계(94㎞)를 뛰어넘으며, 국내 최장 타이틀을 쥐게 된다.
또 서해안과 서산-영덕, 서부내륙, 당진-천안, 경부, 평택-제천 등 6개 고속도로를 연결하면서 보편적 교통망 효과도 기대되는 점이다.
이와 함께 태안기업도시와 2028년 개항 예정인 서산공항, 충남혁신도시인 내포신도시, 천안미래모빌리티 국가산업단지 등 도내 주요 거점과 인접해 산업 간 시너지 증대 및 지역 균형발전 여기에 서해안 관광 활성화까지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번 태안-안성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안서 제출은 도의 태안-서산고속도로, 내포-천안고속도로 연결 추진과 민자 유치 노력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며 결실을 맺었다.
도는 당초 태안 고속도로 연결을 국가 재정 사업으로 추진하기 위해 2021년 제2차 국가도로망종합계획(2021∼2030)에 태안축을 반영시키며 당위성을 확보했다.
지난해에는 제3차 고속도로 건설 계획에 태안-서산고속도로 반영을 건의했다.
내포-천안고속도로 역시 민자로 방향을 설정하고, 지난해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을 완료한 뒤 대형 건설사들과 접촉해왔으며, 국토부와의 협의 과정에서 규모를 대폭 키운 태안-안성고속도로 구상이 나오게 됐다.
김택중 도 건설교통국장은 "그동안 도내 남북축 민자 고속도로 건설은 몇 차례 있었지만, 동서축 민자 고속도로 제안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면 도내에 5조 원 이상의 경제적 파급 효과와 4만 4000여 명의 고용 유발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태안-안성고속도로가 건설되면 태안-서산·내포-천안 등 두 고속도로 건설 사업을 한꺼번에 해결하는 효과가 있는 것은 물론, 수도권 및 중부 내륙 지방 접근성 향상과 베이밸리 순환 고속도로망 완성 등이 기대된다"며 "최대한 빠른 기간 내에 적격성 조사가 시행돼 통과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할 것"이라고 전했다.
내포=이현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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