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석환 대표 |
어떻게 생각하세요? 리더의 한탄을 들으며 소통의 중요성을 생각합니다. 소통을 잘하는 리더는 어떤 특징이 있을까요? 대부분 경청과 공감을 생각할 것입니다. 소통을 잘하는 리더는 4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첫째, 조직과 구성원에게 전체 내지는 개별 관심을 갖습니다. 둘째, 의례적, 형식적으로 하는 언행이 아닌 진정성이 돋보입니다. 셋째, 조직과 구성원을 성장시키려는 마음이 강합니다. 넷째, 이러한 마음을 적극적인 열린 소통을 통해 이끌어 갑니다. 회사와 조직이 인정하고, 구성원으로부터 존경받는 리더는 조직과 구성원의 마음속에 간직돼 있습니다. 이들에게 철저한 자기 관리는 기본입니다. 이들은 '사업과 연계하여 맡은 조직의 바람직한 모습, 방향, 전략, 중점 과제를 만들고, 정도경영, 솔선수범, 악착같은 실행으로 타인에게 영향을 주어 높은 성과를 창출'합니다. 이러한 리더와 함께 하는 구성원은 그라운드 룰을 어기거나, 리더와의 약속을 가볍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홍석환 대표(홍석환의 HR전략 컨설팅)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