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석환 대표 |
전략의 중요성이 여기에 있다. 현 시장과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우리의 사업은 어떤 위치에 있는가?, 규모를 더욱 키우면 더 이익을 내며 시장을 장악할 수 있을까?, 시장에서 이길 수 있는 핵심 역량을 보유하고 실행하는가?, 여러 시행착오를 통해 성공한 프로젝트에 집중투자하는가?, 전략을 이끄는 경영자와 조직의 경쟁력은 강한가? 가장 중요한 것은 전략에 따른 조직 및 구성원의 정렬과 열정이 강한 회사를 만든다.
고혈압으로 매월 혈압을 점검하고 혈압약을 받는다. 이사로 인해 10년 넘게 다니던 내과에서 집 근처 내과로 옮겼다. 첫 진료부터 혈액 검사를 하라고 한다. 이상이 없었는데 3개월 후 또 혈액 검사를 요청한다. 어렵게 실시를 했는데, 아무 연락이 없다. 전화를 하니 내원해 확인하라고 한다. 귀찮다.
차량 점검 문자가 왔다. 전화하니 점검 일을 예약해 주고, 전일 확인 문자가 온다. 대기 중 휴게실은 아늑했고 커피 한 잔을 권한다. 20여 분 지난 후 언제 끝난다 말해준다. 전체를 점검하고, 이상 여부와 남은 서비스 내용, 다음 점검 일을 적어준다. 친절한 서비스가 제품에 대한 신뢰를 높여준다.
고객은 현장에서 접하는 감동으로 제품과 기관을 평가한다. 경영자는 자신의 생각과 행동 이상으로 직원들이 해주길 기대한다. 하지만, 현장 직원은 받은 만큼 일한다는 생각으로 실행할 수 있다. 강한 조직 문화가 내재화되고 실천되어야 하는 이유이다.
/홍석환 대표(홍석환의 HR전략 컨설팅)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