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위원장은 이날 5분 발언을 통해 전동킥보드가 일상적으로 도로와 인도를 위협하는 교통수단이 되어가고 있고 특히 어린 학생들의 무면허 운전과 안전모 미착용 등으로 인한 사고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며 최근 공원에서 산책 중인 60대 부부가 전동킥보드에 치여 큰 사고가 발생한 것에 대해 사고의 원인이 무면허 운전과 안전장치 미비로 인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김 위원장은 인천시의 통계를 인용하며, 전동킥보드 사고 건수가 2019년 19건에서 2023년 74건으로 급증했다며, 현재의 대책으로는 문제 해결이 어렵고 더욱 철저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전동킥보드의 무단 방치 문제를 언급하며, "90% 이상의 민원이 인도나 도로에 방치된 전동킥보드를 처리해달라는 내용"이라며, 공공장소에서의 무분별한 방치가 사고를 유발할 수 있다는 우려를 표명했다.
김 위원장은 이에 따른 세 가지 대책을 제안했다. 첫째, 청소년과 젊은 세대를 대상으로 한 안전교육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개발하고, 이를 필수적으로 시행하여 이용자들의 안전 의식을 높여야 한다는 것이다.
두 번째로 만 16세 미만의 무면허 운전, 안전모 미착용, 야간 운전 시 발광 장치 미착용 등의 위반 행위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고, 경찰과 협력하여 정기적인 단속을 강조했다. 또한 지역별, 시간대별 사고 발생 위험이 높은 구역에 대해서는 선제적인 단속 시스템 구축을 제시했다.
마지막으로 "전동킥보드의 무단 방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견인 및 보관 비용을 징수하는 등의 강력한 제재를 가해야 한다"며 "GPS 기반의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도입하여 방치된 전동킥보드를 빠르게 확인하고 조치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태계 위원장은 "무엇보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관련 조례 제정이 시급하다"며 "전동킥보드가 도로를 위협하는 존재가 아닌 온전한 교통수단이 되기를 바란다"고 발언을 마무리했다. 인천=주관철 기자 orca2424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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