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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림식품부가 주관하고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aT)가 주최한 먹거리 지수 평가는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지역별 먹거리의 생산, 유통, 소비 등 먹거리 관련 정책 활성화를 평가하는 14개의 항목에 대해 심사한다.
올해 평가는 전국 159개 시·군이 참여하며 지역 간 치열한 경쟁이 치열했다. 군은 S등급(대상)을 달성하며 2022·2023년에 이어 3년 연속 S등급(대상) 달성하며 지역 푸드플랜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
전형적인 농촌지역인 군은 농업과 농촌을 통한 지역 공동체 회복을 위한 민선 7기 핵심 공약으로 '지역 순환 먹거리 계획(푸드플랜)'을 추진하기 위해 2019년 1월 전담 부서인 농촌공동체과를 신설했다.
군은 푸드플랜 종합추진계획 5대 분야·10개 중점과제 추진으로 제도적 기반과 공공형 운영체계 조직하고 먹거리 종합타운 구축, 연중 기획생산 체계 수립, 사회적 경제조직 참여 등 대도시 직매장과 공공급식 분야의 소비시장을 확대하며 지속 가능한 청양형 푸드플랜의 초석을 마련했다.
민선 8기로 이어지며 푸드플랜 관련 정책은 성장을 거듭했다. 김돈곤 군수는 민선 8기 핵심공약으로 '전국 최고의 푸드 플랜 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푸드플랜 체계를 지속해서 발전시켰다. 2023년 먹거리종합타운을 준공하고, 지역 농·축협과의 협력, 복지와 먹거리의 연계, 안전성 검사 의무화 등 혁신적인 정책을 통해 푸드플랜의 기반을 더욱 공고히 다졌다.
군은 2023년 10월 먹거리종합타운을 준공하면서 푸드플랜 정책의 거점을 완성했다. 먹거리종합타운은 161억 원의 국·도비를 투입해 공공급식지원센터, 농산물종합가공센터, 안전성분석센터 등 7개 시설이 들어서며 생산 농가와 소비자를 잇는 통합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다. 군은 지역 농·축협 4곳(청양축협, 청양농협, 정산농협, 화성농협)과 업무협약을 맺고 각 판매장에 로컬푸드 매대와 코너를 설치했다. 이를 통해 생산농가에게 안정적인 판로를 제공하고 소비자에게는 안전한 먹거리를 공급했다.
청양먹거리직매장 유성점은 신선하고 안전한 지역농산물을 대도시 소비자에게 공급하며 농가의 안정적인 판로를 확대하고 소비자에게 신뢰받는 먹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2020년 9월 개장 이후 꾸준히 매출액이 상승하며 누적 매출 128억 원(2020년 9월~2024년 11월)을 달성했다. 이용 방문객 43만 명, 매장회원 수는 9900명을 기록하는 성과를 거뒀다. 지역농산물을 활용한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하는 농가 레스토랑과 카페, 베이커리, 정육, 반찬 코너 등 소비자의 다양한 수요를 충족하는 공간이 마련됐다.
군은 2024년 6월~10월 대전 현대아울렛에서 '청양군 로컬 마켓과 판촉 행사'를 열었으며, 12월 1일 롯데백화점 대전점 특산물관에 청양로컬푸드 매장을 개점하며 도시 소비자에게 지역 농·특산물의 우수성을 알리고 있다.
아울러 평택시·태안군과 로컬푸드 상호 공급 협약을 체결하며 지역농산물의 선순환 구조를 확장했다. 대전 한살림협동조합과는 공동 운영 매장을 추진하고 있다.
김돈곤 군수는 "푸드플랜은 농민과 소비자가 상생하는 정책이다. 청양 농·특산물이 많은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것을 보며 지역 농가의 밝은 미래를 확신하고 있다”고 밝혔다.
청양=최병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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