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이 생존수영 수업에 참여하는 모습. |
서준이의 어머니는 "아이에게 수준을 파악하지 않고 무리한 교육에 나서는 것은 오히려 생존수영에 대해 반감을 줄 수 있다"며 "생존수영이 실효성 있게 진행되려면 아이들 수준을 세심히 파악해야 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대전교육청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수준별 반을 편성해 생존수영 교육에 나서는 가운데 학생과 학부모 사이에서 불만의 목소리가 높다. 생존수영 강사가 단순 수영장 방문 경험으로 수준을 나누고 있어 학부모들은 교육청 차원의 기준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3일 대전교육청과 지역 학부모 등에 따르면 초등학생 생존수영은 수준별 수업으로 진행된다. 초·중·고급을 나누는 명확한 기준점은 제시되지 않고 있다.
생존수영은 2014년 세월호 참사 이후 학생들이 해상 위급상황에서 스스로를 지킬 수 있는 역량을 길러주기 위해 마련됐다. 지역마다 운영 학년은 다르지만 일부 학년은 필수로 이수해야 한다. 대전지역은 모든 초등학교 3~5학년 학생이 생존수영에 참여하고 있다.
생존수영 실습 현장에선 강사의 판단에 따라 수준별 맞춤반을 편성하고 있다. 그러나 강사가 제시한 모호한 기준에 학생·학부모의 불안감만 커지는 상황이다. 학생들의 신체 능력이나 별도의 테스트를 거치지 않은 채 '수영장 경험 여부'에 따라 수준을 파악하고 있기 때문이다.
학부모들은 학생들 교육에 나설 때 사전에 수준별로 나눠 진행한다는 것과 기준에 대해 안내하지 않은 채 반을 편성하고 있다는 점에 불만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와 함께 강사 교육방식에 대한 거부감을 나타내는 경우도 있다. 학부모들은 일부 생존수영 강사가 교육에 나설 때 다소 거친 표현이나 무서운 말을 사용해 학생들이 실습을 거부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대전교육청은 실습에 참여하지 않겠다고 한 학생을 강제로 참여시킬 수 없다는 입장이다. 또 강사들은 전문 자격증을 갖췄기 때문에 교원과 같은 추가 교육에 나설 수도 없는 상황이다.
대전교육청은 동급생들이 실습에 참여하는 모습을 구경하는 것에 그치는 부분에 대한 추가 교육도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대전교육청 관계자는 "생존수영 수업에 갈 때 학부모 동의를 받고 실습 참여가 어려운 학생들을 사전에 조사한다"며 "강사들의 교육방식에 대해선 다시 교육할 수 있는 권한은 없는 상황이고 교육 현장에 선생님도 동행하기 때문에 제재할 수 있는 여건은 갖춰져 있다"고 말했다. 이어 "생존수영 수업에 나서기 전에 수준별 수업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학급 내 또는 학년별로 기준을 안내하는 공문을 학교로 보내겠다"고 덧붙였다.
오현민 기자 dhgusals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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