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한국교통대학교. |
양 대학은 11월 29일 교육부에 제출할 통합신청서에 교명을 '충북대학교'로 정하고 대학본부도 청주에 두기로 합의했다.
이에 이태성 새로운 충주포럼 준비위원장은 지역 균형발전을 위협할 수 있다며 12월 2일 자신의 SNS에 우려의 목소리를 담은 글을 올렸다.
그는 "통합 대학의 주요 자원이 청주에 집중되면 충주는 교육, 산업, 인프라 측면에서 소외될 위험이 있다"며 "수십 년간 교통과 철도 산업을 선도해 온 교통대의 강점과 정체성이 이번 통합으로 약화될 가능성도 크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대학 통합은 양 대학의 강점을 결합하고 지역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끄는 전환점이 돼야 한다"며 "지금의 논의는 흡수 통합으로 비치며, 공정성과 균형발전에 의문을 낳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 위원장이 우려의 글을 올리자 시민들도 댓글을 통해 공감의 목소리를 냈다.
한 시민은 "대학은 충북대로 넘어가고, 충주에는 껍데기만 남을 것"이라며 "정치권이나 시의회는 있으나 마나 한 존재들"이라고 지역 정치권의 소극적 대응을 비판했다.
또 다른 시민은 "인기 학과마저 청주로 빼앗기면 지역 캠퍼스로 전락하다가 서서히 사라질 것"이라는 의견을 남겼고, 한 학부모는 "교통대를 지원하려던 딸이 학교명이 없어지는 것 때문에 진학을 고려 중"이라며 "입학 희망 학생들이 혼란을 겪게 된 것이 아쉽다"고 전했다.
이어 일부 시민은 "시장이나 공무원, 지역 정치권이 모두 침묵하고 있다"며 지역사회의 적극적인 대응을 촉구했다.
통합안에 따르면 교통대 충주캠퍼스에는 산학협력단본부와 RISE사업단, 균형발전추진센터 등이 배치된다.
총장이 상주하지 않는 캠퍼스에는 4년 임기의 캠퍼스총장을 두고, 균형발전추진센터 등 5개 센터는 양교가 50대 50으로 공동 투자해 충주, 증평, 의왕캠퍼스에 설치하기로 했다.
하지만 경쟁력 있는 학과 배치나 충주캠퍼스 특성화 전략, 학생 수 감소 대처 방안 등 실질적인 활성화 대책은 아직 구체화되지 않은 상태다.
산학협력단의 물리적 배치 실효성도 확신할 수 없다는 게 시민들의 지적이다.
교통대 관계자는 "통합신청서 제출 다음 단계가 캠퍼스 특성화 전략 수립"이라면서 "충주시민과 자치단체의 목소리를 들어 교통 특성화 대학의 경쟁력을 키울 수 있는 방안을 찾겠다"고 밝혔다.
한편 대학 통합은 2025년 행정 통합을 시작으로 2026년 통합대학 신입생 모집을 거쳐 2027년 3월 공식 출범하게 된다.
양 대학은 통합을 전제로 교육부의 글로컬대학30 사업에 선정돼 5년간 1000억 원을 지원받을 예정이다. 충주=홍주표 기자 3218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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