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석환 대표 |
첫째, 위기에 대한 생각도 비전도 계획도 없다. 둘째, 위기를 인식하지만, 대책을 세우지 못한다. 셋째, 대책을 세웠지만, 실행하려 하지 않는다. 넷째, 실행을 했으나 성과를 내지 못하고 실패한다.
위기의 순간, 조직과 구성원은 갈등과 혼란으로 당황하게 된다. 중기 사업계획은 방향을 잡아 조직과 구성원을 정렬하고 흔들리지 않게 한다. 바람직한 모습인 꿈을 제시하며 동기를 이끈다. 또, 이루어가는 과정을 통해 자부심과 즐거움을 느끼게 한다.
무엇보다 이런 중기 계획이 있다는 것은 모두에게 믿음을 준다. 해 보겠다는 의욕을 끓게 하고 서로에게 열정을 불어 넣는다. 팀장과 임원 강의 시, 항상 3개년 중기 계획을 강조한다. 대부분 조직장들은 매년 10월 말부터 사업 계획을 고민한다. 사업 계획 앞에 '내년도', '중기' 수식어가 주는 의미는 확연히 다르다.
내년도 사업 계획은 사업 보다는 환경의 영향이 크다. 경영 환경을 고려하여 어느 정도 향상 할 것인가 초점이 있다. 당연히 올 해 한 일과 업적이 기반이 된다. 그러나 중기 사업 계획은 사업에 좀 더 큰 비중을 둔다.
3년 후 사업의 바람직한 모습을 생각한다. 이 모습 속에 사업 구조는 어떻게 변해야 하며, 이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과 중점 과제를 고민한다.
2030년을 생각한다. 갈라져 투쟁하는 두 집단이 격한 표어를 외친다. 이들에게 미래 지향적이며 가슴 뛰게 하는 비전이 있겠는가? 집권이라는 극단의 이기로 소모적 경쟁만 지속한다면 어떤 모습이 될 것인가? 지금 초등학생 이하 어린이가 자신의 부모 보다 잘 살 것이라 믿는 사람은 몇 명인가? 자신의 자리에서 보다 원대한 비전으로 열정을 다하게 하는 2030이 되길 기원한다.
/홍석환 대표(홍석환의 HR전략 컨설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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