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업은 시민들이 키오스크를 통해 간편하게 민원 서식을 작성하고 신청할 수 있는 디지털 민원 서비스 도입에 중점을 두고 있다. 디지털 민원실 키오스크는 정보 접근 취약계층을 위한 배리어프리 서비스 기능을 적용해 모든 시민이 차별 없이 민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 중이다. 주요 기능으로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음성 안내 서비스,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화와 텍스트 안내, 고령자 및 휠체어 사용자를 위한 화면 높이 조절과 터치 인터페이스 최적화 등이 있다. 또 차세대 지방행정공통시스템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기반으로 지방 행정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지방자치단체의 행정 업무를 통합하고 효율화할 계획이다.
멀틱스의 수어번역솔루션(GS 1등급 획득)을 활용한 주요 성과로는 시·청각장애인 등 사회취약계층도 사용이 가능한 스마트미러 정보안내 배리어프리키오스크 '누리뷰', 배리어프리 전자민원서식 신청 키오스크 '누리온', 한국도로공사 비대면 하이패스 충전 및 전자서식 배리어프리키오스크 '누리온', 대전교통공사 지하철 열차 내 수어안내방송 서비스, 식품의약품안전처 푸드QR 청각장애인 수어 안내서비스, 대전소방본부 청각장애인 재난 안전 수어 안내서비스, 삼성전자서비스센터 서비스 접수 키오스크 등 여러 분야에서 서비스 중이다.
방원기 기자 b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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