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천군 농업기술센터 전경 |
관내에 공급되는 감자 보급종 품종은 △수미(11톤) △두백(1.2톤) 이며, 12월 27일까지 상자(20kg) 단위로 신청할 수 있다.
공급가격은 수미 3만 4,400원, 두백 3만 8,880원이고, 내년 1월 이후 남부지방을 시작으로 지역농협을 통해 공급될 예정이며, 올해의 경우 종자 수요량보다 공급량이 적어 신청한 만큼 전량 공급이 어려울 전망이다.
씨감자 보관법은 수령 후 반드시 개봉해 씨감자 속을 확인하고, 장기 보관 시에는 통풍이 잘되는 그늘진 곳에 2~4℃ 정도로 서늘하게 보관해야 한다.
수미 품종은 관내에서 가장 많이 재배하는 품종으로 생육기간이 100일인 조생종이고 더뎅이병에 강하며, 전분 함량은 중간이라 볶음과 탕 등 대부분 요리에 사용할 수 있다.
두백 품종은 생육기간이 110일인 중생종으로 전분 함량이 높은 분질성 감자이며, 포슬포슬하고 부드러운 식감과 환원당 함량이 적어 감자칩, 튀김 등으로 활용되는 가공용 품종이다.
강원도 옥수수 공급 품종은 △찰옥수수 3종(미백 2호, 미흑찰, 흑점 2호) △종실 사료용(강일옥) 1종이며, 공급가격은 찰옥수수 2만 9,000원/1kg 종실 사료용 2만 4,000원/2kg이다.
미백 2호는 외관이 흰색으로 내도복성이 강하고 맛이 좋아 강원도 옥수수 중 신청량이 가장 많으며, 흑점 2호는 흑백 혼합색인 얼룩무늬 옥수수이고, 미흑찰은 중만생종의 알곡 전체가 검정색으로 안토시아닌 색소가 다량 함유된 품종이다.
옥수수 종자는 오는 12월 20일까지 해당 지역농협과 읍·면 행정복지센터를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내년 1월 중 신청 기관을 통해 공급할 예정이다.
남기순 소장은 "보급종은 검사규격을 통과한 종자로 순도가 높아 품질이 우수하고, 증수 효과가 높아 조기 소진될 수 있으므로, 기한 내 신청해 주시기를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진천=박종국 기자 1320jino@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